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자격요건은!? <저소득층>

▤ 목차


    기초생활수급자 혜택, 자격요건은!? <저소득층>









    생계가 어려워 정상적인 생활이 어려우신 분들을 위해 복지로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해 안내하고자 합니다. 사실 국가나 정부에서 많은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실제 그걸 이용하시는 분들은 그리 많지 않은 듯 합니다. 혹시 이걸 검색하셨는데 주위에 저소득층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이것저것 찾아보니, 상당히 좋은 복지 서비스인 듯 합니다. 


    2015년 7월 이후 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가 크게 달라졌습니다.  지원 대상이 76만명이나 확대되었으며, 지급되는 생계급여도 높아지고, 혜택도 다양해졌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가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약 30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간단하게 제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계급여 (맞춤형 급여)


    -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최저 생계비를 보장하여 일상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



    저소득층 기저귀, 조제분유 지원


    - 저소득층 가구의 영아를 양육하는 부모에게 기저귀와 조제분유를 지원.



    교육급여 (맞춤형 급여)


    - 수급자에게 적정한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가난의 대물림을 차단.



    해산급여


    - 수급자가 가구의 임산부 출산 예정이거나 출산한 경우 해산비를 지급.



    자활근로 (기초, 차상위)


    -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및 저소득층에게 근로기회를 제공하여 자립할 수 있도록 도움.



    가사, 간병 방문 지원사업


    - 일상생활이 어려운 저소득층 가정에 요양보호사가 방문하여 가사와 간병서비스를 제공.



    주거급여 (맞춤형급여)


    - 주거안정과 주거생활 향상을 위하여 일정 소득 이하의 국민에게 주거 급여를 지원.



    자산형성지원사업 (희망키움통장 I, II 및 내일키움통장)


    - 희망키움통장을 통해 일하는 기초생활 수급가구 및 차상위계층이 생활 안정을 도모하여 자립자금을 저축할 수 있도록 돕고, 내일키움통장을 통해 자활근로사업단의 성실한 근로자들이 자산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



    장애등록 진단비 및 검사비 지원

    - 생계급여 및 의료급여 수급자와 보훈보상 대상자에게 장애인 등록 진단 비용과 장애 심사를 받기 위한 검사비 일부를 지원하여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 줌.



    양곡할인


    - 저소득층의 생활안정을 위해서 기초수급가구와 차상위계층에게 정부양곡을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



    스포츠강좌이용권


    - 저소득층 청소년에게 지속적인 스포츠 활동 기회를 보장하여 체력향상과 건전한 여가활동을 지원.



    장애수당


    - 생활이 어려운 장애인에게 장애수당을 지급하여 생활의 안정을 도움.



    의료급여 (의료급여대지급금지원)


    - 의료급여 수급권자의 의료비를 지원하여 저소득층 국민보건 향상과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



    장애인의료비지원


    - 저소득 장애인이 안정적이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의료비를 지원.



    방과후학교자유수강권


    - 방과후학교 수업을 통해 저소득층 자녀의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공교육 호라성화 및 저소득층의 교육격차 해소를 도모함.



    언어발달지원사업


    - 장애부모가 양육하는 비장애 자녀의 언어발달을 도움.



    발달재활서비스


    -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재활서비스를 지원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사업


    - 자활하고자 하는 가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적인 삶을 지원, 지지하고 빈곤을 예방.



    다문화가족 방문교육 서비스


    - 집합교육 참여가 어려운 다문화 가정에 방문하여 한국어 교육, 부모 교육, 자녀생활 교육을 제공하고 다문화 가족의 정착과 자녀양육을 도움.



    에너지바우처


    - 에너지 취약계층에 에너지바우처(난방카드)를 지급하여 저소득층의 에너지 비용 부담 완화 및 에너지 접근성을 높이고, 동절기의 난방에너지 구입을 제원하는 제도.



    노인의치보철 (보건소 의치(틀니)사업)


    - 치아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층 노인을 대상으로 의치(틀니)를 보급하여 구강기능을 회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도모함.



    독거노인, 중증장애인 응급안전알림 서비스


    - 독거노인과 중증 장애인의 가정에 화재, 가스 감지센서 등을 설치하여 응급상활 발생 시 독거노인 및 중증 장애인 분들이 신속하게 대처하거나 소방서에 신고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



    신생사의 난청진단 의료비 지원


    - 저소득층 가구의 신생하에게 사전예방적 건강관리를 지원.



    저소득층에너지효율개선 (단열/창호/바닥시공 및 에거니 고효율기기 교체지원)


    저소득층 노후주택의 보일러, 창호, 단열, 바닥 공사를 지원하여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난방에너지 공급기반을 마련.



    사회적배려 대상자 특례보증


    - 저소득 취약계층의 보금자리 마련을 돕기 위하여 '사회적배려 대상자에 대한 특례 전세자금보증'을 지원.



    지역아동센터 지원


    -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만 19세 미만의 아동을 보호하고 급식을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하여 교육.



    장애아동수당


    - 장애로 인하여 생활이어려운 장애아동이 보다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에너지 취약계층 고효율조명기기 무상교체 지원(취약 계층 에너지복지 사업)


    - 에너지 취약계층인 저소득층에 고효율 조명기기(LED)를 무상으로 교체 지원하여 전기요금을 줄이고 전력수요 절감에 기여.



    장애인보조기구교부


    - 생활이 어려운 저소득 장애인들이 복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장애인 보조기구를 지원.



    풍수해보험료 지원


    - 풍수해로 인한 피해를 빠르고 공정하게 보상하기 위해 국민안전처가 주관하고 민간보험사가 운영하는 정책보험으로 보험가입자가 부담해야 할 보험료의 일부를 국가 및 지자체에서 지원하여 저렴한 보혐료를 피해 보상을 받도록 함.
















    간략하게 복지로에서 지원하고 있는 30가지 복지 서비스를 둘러보았습니다. 상당히 괜찮은 지원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독거노인분들이나 저소득층이면서 자녀 양육비 때문에 어려웠던 분들에게도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리고 서소득층도 계층이 나눠져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차차상위계층 :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150% 이하인 계층.


    차상위계층 :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120% 이하인 계층.


    기초생활수급장 :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 100% 이하인 계층.


    ※소득인정액 : 개별기구의 솓그평가액과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합산한 금액.

















    복지로 메인화면 하단에 보면 복지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아이콘 중에서 저소득층을 클릭하시면 저소득층이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나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외에도 차상위계층, 긴급복지, 모의계산, 나누고 싶어요, 관련정보도 있으니 나중에 한 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초생활 수급자에서 전체보기를 클릭하시면 위에 제가 말씀드렸던 30개의 복지 목록이 나옵니다. 그러면 원하시는 복지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야 하니, [자세히 보기]를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지원대상과 선정기준 그리고 어떤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30가지 모두 혜택과 선정기준, 지원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 숙지 하신 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잘 모르실 경우 보건복지부 대표번호로 전화해 보셔서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보건복지부 129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