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카드 완전정복(A to Z)

▤ 목차


    하이브리드 카드에 대해서 알고 계신가요? 


    하이브리드 카드는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체크카드에 신용카드 기능을 더하여 새로운 형태의 카드로 몇년 전 크게 유행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크카드 기능에 통장 잔액이 부족할 때는 신용카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어 매우 만족하면서 많이 갈아탔던 카드입니다.


    하이브리드 카드의 정식 명칭은 '소액신용결제가 가능한 체크카드'입니다. 소액신용결제 한도는 일반적으로 30만원이며, 신용한도를 늘리고 싶을때는 한도 상향이 부여된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카드의 장점으로는 만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발급이 가능하고 체크카드이기 때문에 신용카드에 비해 발급절차가 까다롭지 않습니다.


    합리적인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라면 연말정산의 소득공제 고려해서 소비를 하게 될텐데 이때를 위해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하게 나눠 쓴다면 공제범위를 많이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직장인이라면 소득 대비 체크카드는 30%, 신용카드는 15% 공제율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카드에는 어떤 카드들이 있을까요?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카드는?


    첫번째 우체국 하이브리드 여행 체크카드



    우체국 하이브리드 여행 체크카드는 여행과 교통 기능에 주요 혜택을 주고 있는 체크카드입니다.


    주요 혜택으로는 우체국 포인트 적립 및 항공사/면세점/고속버스/렌터카/우체국/철도/택시 등을 이용할 때 결제금액의 10% 캐시백 서비스를 누릴 수 있고 우체국 배송 및 택배, 쇼핑몰 이용시에도 10% 캐시백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출퇴근 및 여행 갈때 교통 수단을 이용할 때 혜택이 뛰어난 카드입니다.


    두번째 IBK-Hybrid(하이브리드) 카드



    - 연회비 : 국내 만원/ 해외겸용 12,000원

    - 통합 할인한도가 적용되지 않는 카드


    IBK-Hybrid(하이브리드) 카드는 신용카드 기반 체크카드 기능이 적용된 카드이며 통합할인한도가 없고 조건없이 캐시백이 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카드입니다.


    체크카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미리 금액을 설정해야 하며 설정해 놓은 금액이상은 신용카드 시스템을 적용되는 카드입니다.


    체크카드 기능의 경우 0.3%의 캐시백과 신용카드 기능일 때는 0.6%의 캐시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입니다.


    세번째 NEW우리V카드



    - 연회비 : 국내 2천원/ 해외겸용 5천원

    - 통합할인도가 적용되지 않는 카드


    NEW우리V카드도 신용카드에 체크카드 기능이 적용된 카드입니다. 하이브리드 기능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홈페이지에서 체크카드 결제한도를 지정해야 하며, 지정된 한도 이상은 신용카드 기능이 부여되는 시스템입니다.


    주요혜택으로는 놀이공원 50%할인/영화(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 6천원청구할인/휴대폰할인/대형마트 및 주유할인 과 같은 폭넓은 업종에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카드입니다. (더욱 자세한 혜택은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국민, 롯데, 현대, 신협 등 여러카드들이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이브리드 카드를 이용하는 주요 소비자는?



    위에서 만 20세 이상이면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고 했지만 대학생과 같이 소득이 없으면 발급은 되지만 신용카드 한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소득이 있으면 일반적으로 30만원의 신용한도가 부여되지만 소득이 없는 경우 낮은 수준의 신용한도가 부여되거나 거절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카드를 이용하는 소비자는 대학생과 같이 소득이 없고 무분별한 소비를 통제하는 목적으로 이용할 때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데 유용합니다.


    또한 원래 기능이 체크카드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할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으며, 하이브리드 카드 기능을 신청할 때에는 해당 카드사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체크카드 소액신용결제서비스' 를 신청하면 바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체크카드 기능과 신용카드 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체크카드에 소액 신용결제 서비를 탑제 했는데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지 못하고 사용자들을 많이 찾아볼 수 없는건 아마도 하이브리드카드가 가지고 있는 혜택이 일반 카드에 비해서 떨어져서 그런게 아닐까요?


    하지만 대학생과 사회초년생과 같이 소비를 줄이고 소득공제와 같은 재테크를 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한다면 유용한 카드서비스입니다.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