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계산서 양식 : 엑셀파일 (경리업무 때 필요한 문서)

▤ 목차


    세금계산서 양식 : 엑셀파일 (경리업무 때 필요한 문서)






    사업을 시작하셨거나 회사에서 경리업무를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세금계산서. 기업과 기업간에 거래할 경우에는 증빙 내역을 남기기 위해 사실 문서를 남기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영수증의 일종이지만 부가가치세가 포함된 사실을 거래한 문서인 세금계산서를 주고 받습니다. 일종에 끊어준다는 표현을 합니다. 영수증 하나 끊어주세요. 






    세금계산서를 발급 받을 때는 영수와 청구로 나눠집니다. 는 상품에 대한 금액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세금계산서를 발급해주는 것이고, 영수는 상품에 대한 금액을 받은 후에 발급해주는 세금계산서입니다.














    세금계산서는 2가지로 나눠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청구와 영수 개념이 아니라, 세금계산서 우리 회사에서 혹은 내가 보관해야 할 것과 상대방이 보관해야 할 세금계산서가 나눠져 있습니다. 요즘은 컴퓨터 세금계계산서를 주고 싶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을 수도 있지만, 그래도 알아 놓으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색은 공급 , 청색은 공급받는 자용입니다. 위 이미지와 다운 받으실 파일에는 청색 세금계산서도 [공급받는자용]으로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후에는 반드시 변경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지금 엑셀이 되지 않는 관계로 ^^)












    그럼 세금 계산서는 언제 발급 받아야 하는지. 한 번 알아보고자 합니다.

    저도 사업을 하고 있는 입장에서 이 부분을 다시 공부하고 공책에 정리해 보았습니다.


    세금계산서 발급은 현금을 사용할 때만 요청하시면 됩니다. 다시 한 번더 말씀드리자면, 세금계산서는 물건을 공급하고 이에 대한 세금(부가가치세)를 포함한 사실을 거래하는 문서입니다. 그럼 우리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해달라고 할 때와 하지 말아야 할 때를 구분지어야겠죠?



    *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에는 이미 거래 사실이 영수증에 기록되었고, 전산상에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이 때 세금계산서를 추가로 요청할 경우 2중으로 세금계산서가 발급되기 때문에 나중에 가산세가 붙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잘못한 경우에는 취소하시면 됩니다.



    즉, 현금 혹은 무통장입금으로 거래하실 때 거래처에 세금계산서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