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면서 그 동안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

▤ 목차








    사업을 하지 1년 7개월 째에 접어들고 있지만, 내 손에 남은 거라곤 그 어떤 것도 없습니다. 물질적으론 말이죠. 오히려 적자를 많이 봤습니다. 그러나 돈으로는 살 수 없는 수많은 가르침을 받았습니다. 그 어떤 일에도 포기하지 않는다는 마음가짐, 강인한 마음, 절제, 시간과 계획의 소중함, 삶의 소중함, 나의 목표, 기부, 채식 등 많은 것을 얻었습니다. 특히 저의 마음가짐이 많이 달라졌습니다.



    스스로도 이런 발전에 놀랍고도 "어떻게 내가 이렇게 바뀔 수 있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저의 가치관을 바꿔 놓은 것은 바로 지식이였습니다. 지식은 사람을 바꾸고,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다르게 만듭니다. 주위에선 저를 이상하게 생각할 정도로 많이 바뀌었습니다. 







    안전함을 찾고자 그저 평범 이하의 삶을 살았다면, 지금의 저는 만들어질 수 없었을 것입니다. 새로운 인생을 산다는 것, 깨우친다는 것. 거기까지 가기에는 정말 힘듭니다. 오히려 새로운 인생을 산다는 것을 거부하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나를 바꾸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 때문에 나를 바꾸지 못하고. 변화하지 못합니다. 이 세상은 누구를 위해서 살기 위한 것이 아니라 바로 나 자신을 위해 산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실패를 위해 사업을 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실패는 사람을 바꿉니다. 더욱더 강하게 만들고, 삶의 가치관을 바꿔놓게 만듭니다.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것은 나를 새롭게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생활패턴이 바뀌고,

    삶의 목적이 바뀌고,

    돈이 세상의 전부가 아니라는 것.

    시간의 소중함을 느낍니다.


    내가 내일 죽는다면 


    내가 오늘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 


    혹은 


    내가 오늘 하는 일이 정말 중요한 일인가?




    시간은 생명과 같습니다.

    시간과 생명은 돈으로 살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진짜 금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