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씨 효능 부제 : 불포화지방산은?

▤ 목차


    해바라기씨 효능 부제 : 불포화지방산은? :: 해바라기씨는 견과류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오래 전에는 해바라기는 그저 관상용으로만 활용되었지만, 이제는 식용으로 해바라기씨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불포화지방산이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데 있는데 해바라기씨에는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바라기씨의 효능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해바라기씨의 주 성분인 불포화지방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불포화지방산은 무엇인가?



    불포화지방산을 알기 전에 포화지방산을 알는게 우선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지방산은 녹는(녹는점) 분자 구조에 따라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으로 나눠지는 듯합니다. (저도 알아보니 그런 듯 한데, 혹시 제가 틀렸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의 몸은 36.5℃인데, 포화지방산의 경우에는 녹는점이 44 ~ 86℃입니다. 녹는점이 36.5℃이상의 지방산이라면 포화지방산으로써 우리몸에 고체로 남게되고, 이는 혈관을 막히게 됩니다. 그러나 36.5℃이하에서 녹는점 즉 녹는 점이 낮은 지방산의 경우에는 액체상태이기 때문에 우리몸에 잘 흡수되기 때문에 혈관이 막힐 확률이 낮습니다. (낮다고 말씀드린 이유는 저도 박사나 연구자가 아닌 이상 명확하게 없다고 말씀드릴 수 없기에 그렇게 작성해놓았습니다.)  위의 지방산 구조를 확인하시고, 제품을 구매하실 때 어떤 지방산이 들어 있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해바라기씨의 효능 몇가지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해바라기씨 효능. 인터넷 상에 올라온 자료들은 변질된 내용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제공하고 있는 영양성분을 기준으로 효능을 말씀드리는 것이 적합하다고 생각해서 영양성분표를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해바라기씨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동맥경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사실은 우리몸에서 콜레스테롤은 스스로 만들어 냅니다. 우리의 뇌는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몸에는 콜레스테롤이 없을 경우에는 몸에 이상반응이 생깁니다. 그런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건강해진다? 물론 제가 한 이야기는 콜레스테롤에 대한 연구 영상을 보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도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표시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해바라기씨는 콜레스테롤이 없습니다. 낮춰준다기 보다는 콜레스테롤이 없기 때문이라고 하는 것이 맞는 표현인 듯 합니다.



    칼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네요. 칼륨은 나트륨과 균형을 이루어 정상 혈압 유지 몸속 노폐물 처리, 에너지 대사 및 뇌기능 활성화를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엽산은 비타민B의 일종으로 임산부와 태아에게 좋은 영양성분입니다. 태아의 뇌 발달을 도와 신경관 결손을 막고, 습관성 유산, 다운증후군, 저체아중, 거대적아구성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칼슘은 우리 뼈와 치아를의 구성 요소이며, 근육, 신경 기능 조절, 혈액 응고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칼슘이 우유에 많다고 생각하시는데 야채와 견과류 곡물에 더 많이 있습니다. 유제품 보다는 곡물이나 야채 혹은 과일을 통해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식이섬유는 채소 과일 해조류 등에 많이 들어 있는 섬유질 성분입니다. 식이섬유는 우리 소화기능을 돕는 영양성분입니다. 지방 일부에 달라 붙어 이를 체외로 배설시키고, 음식물의 장내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줍니다.



    나머지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찾아보시면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음식 제품에 대한 효능 보다는 그 음식의 영양성분표를 참고해서 그 영양성분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 인터넷에 올라온 것들을 그대로 믿지 마시고, 직접 자료를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의외로 여러분들에게 주입되어 잘못 알려진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찾아보시고 정확한 영양성분을 따져보시고, 나에게 맞는 음식을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