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가 콕콕 쑤셔요 증상별 원인 정리
배가 콕콕 쑤셔요 증상별 원인 정리
갑자기 "배가 콕콕 쑤셔요" 위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보통의 경우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소화제나 진통제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효과를 볼 수도 있지만 아닌 경우에는 병원에 가야 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병원진료가 끝나는 늦은 저녁이나 한밤중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 곤란한 경우라면 바로 응급실로 가야 할지 다음날 아침까지 기다려야 할지 난감합니다.
일반적으로 "배가 콕콕 쑤셔요"라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에는 과민성대장증후군, 변비, 뱃속 가스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저녁에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를 살펴보면 10명중 1명은 과민성대장증후군 진단을 받게 되는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아직 뚜렷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 치료가 쉽지 않지만 병원에 가면 장의 예민도를 낮추는 신경안정제를 통해 배의 통증을 완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신이 느꼈을 때 "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느낌이 드는 경우는 다양합니다. 따라서 증상별 원인을 살펴보고 심한 경우 병원에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배가 콕콕 쑤셔요! 증상별원인 간단 정리
배가 쮜어짜듯 아파요. 배가 가스가차면서 더부륵 하면서 아파요. 배가 콕콕 쑤셔요.
위와 같이 사람의 느낌에 따른 증상은 다양하기 때문에 부위에 따라 증상에 대한 원인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윗배가 아픈 경우
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느낌을 가질때 상복부가 아픈경우에는 보통 위염 또는 위궤양 증상을 위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염은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만 나타나지만 위궤양의 경우에는 소화불량 + 통증이 수반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외에도 담석 및 당낭염, 췌장염등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배꼽 아래가 아픈 경우
갑자기 배가 아프고 미열이 나는 경우에는 게실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게실염은 대장 벽에 내용물이 고여 염증이 생기는 증상으로 오른쪽 아랫배에서 주로 나타나지만 왼쪽 아랫배 통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한쪽 배가 아프기 때문에 맹장염과 혼동되기도 합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잘 나타나며 미열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른쪽 아랫배가 갑자기 아픈 경우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맹장염입니다.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급성 통증이 오지만 참을 정도의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어 증상의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증상으로는 복부 위쪽이 체한듯하게 더부룩하며 평소보다 소화가 잘 안되고 갑작스런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시간이 지날 수록 통증이 아래로 내려오게 되며 구토증상과 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증상이 심하게 느껴집니다.
아랫배 통증이 지속되면 여성질환 의심
가임기 여성의 경우 자궁외 임신이 될 때 아랫배 통증이 계속됩니다. 생리를 하지 않거나 복통이 계속된다면 임신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처럼 "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증상이 나타날때 증상의 강도와 위치에 따라 각각 다른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려드리는 부위별 증상별 원인은 참고하시고 빠르게 병원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