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무이자할부, 소액신용 한도 설정으로 해결
체크카드는 통장에 잔고가 있어야만 결제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통장에 잔고가 1원이라도 부족하다면 결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런 체크카드에도 신용카드처럼 무이자할부로 결제 할 수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신가요?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체크카드는 여신 기능이 없어 할부 결제가 불가능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무이자 할부가 아니라 나눠서 결제가 안됩니다.
이유는 체크카드는 결제 승인 요청이 들어오면 통장에 있는 금액을 확인하는 통신시스템으로 거쳐 결제되기 때문에 잔고 부족 이외에도 은행의 시스템의 장애가 생겼을 때도 승인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간혹 멀쩡한 체크카드가 결제가 안되면 황당하기도 하고 짜증납니다.
이와같은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하려고 만든 것이 바로 체크카드에 소액신용을 설정하여 한도 금액내에서 신용결제가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의 할부 결제를 위해서는 소액신용 한도를 설정해야 합니다. 소액신용의 경우 무이자할부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이런 기능을 다른 말로는 '하이브리드' 라고 부릅니다. 체크카드 + 소액 신용결제 기능을 한번에 이용한다는 뜻입니다.
체크카드 소액신용 한도 설정하는 방법
체크카드 소액신용 결제 서비스란?
은행에서 직접 신청을 해야합니다. 은행에 따라 하이브리드 라는 명칭으로 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거래 가능한 금융기관 목록은 하단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예금잔액 부족 걱정이 필요없으며, 체크카드 결제계좌의 예금 잔액이 부족해도 소액신용범위(최대30만원) 내에서 신용거래를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발급 가능한 기준
- 만 19세 이상
- 신용등급 7등급이상
여신 기능이 있기때문에 최소한의 심사 기준이 있습니다. 은행마다 다를수는 있지만 아래 기준이 일반적입니다. 발급 신청시 은행별로 소정의 심사를 거치며 개인 회원에 한하여 제공됩니다.
소액 신용 결제 이용 한도
- 월 최대 30만원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개이상의 체크카드 사용시 한도는 통합 적용될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 체크카드 이용금액은 체크카드 소득공제 항목으로 신용결제된 금액은 신용카드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수수료
할부 거래시에도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아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단, 연체시에는 연체 이자율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되며,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 유의하세요.
체크카드 소액신용 결제 사용 예시
- 통장 잔액이 3만원인 경우, 5만원 결제시에 5만원 전액이 신용 거래로 처리됩니다.
- 통장 잔액이 3만원이고, 소액신용 한도가 1만원 상황에서 5만원을 결제한 경우 승인이 되지 않습니다.
소액승인(하이브리드) 기능이 탑재된 체크카드
우체국 하이브리드 여행 체크카드와 한국산업은행 KDB Choice 체크카드의 경우 발급과 동시에 하이브리드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체크카드에 소액의 신용한도를 부여해서 사용하려면 일반 체크카드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해외 서비스는 불가합니다. 연회비는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신청시 확인하세요.
소액 신용결제를 취급하는 금융기관 목록
- 국민카드, 우리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는 은행에서 별도 신청
- 현대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기업은행은 체크카드 발행시 함께 신청 가능
- 우체국 : 하이브리드 여행 체크카드, 어디서나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포미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아시아나 드림플러스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 산업은행 KDB CHOICE 체크카드 하이브리드
- 신협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하이브리드형
- 새마을금고 크림 하이브리드 체크카드
<출처 : 나무위키, 하나은행, 기업은행, 국민은행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