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복지정책/정부정책

카카오톡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출입증 체크인 방법(노래방,주점)

BaHanam㏇ 2020. 7. 1. 17:29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12개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노래방, 클럽, 주점, 헌팅포차, 유통물류센터 등을 이용할 때 전자출입명부인 QR출입증을 통해 본인 확인을 거쳐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난달인 6월 10일부터 도입되었는데 6월은 계도기간이었고, 7월1일부터는 시행기간입니다. 전자출입명부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는 고위험 시설을 이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만약 이용하는 사람이 QR코드를 찍지 않으면 이용이 제한되고, 이를 위반하고 손님을 받는 사업주는 처벌을 받게 됩니다.

 

전자출입명부 QR코드 출입증으로 체크인 하는 방법은 기존에는 네이버와 패스(PASS)의 본인인증 서비스 2가지로만 이용이 가능했는데 7월 1일부터는 카카오톡으로도 QR체크인이 가능합니다.

 

기존에 카카오톡이 참여의사를 밝혔을 때, 카카오페이로만 이용이 가능하다 하여 정부와 입장차이가 있었던 기사를 본적이 있었는데 카톡으로도 이용이 가능한 것을 보면 원만히 해결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카카오톡으로 간단하게 QR체크인이 가능한지 아래 그림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고 : 전자출입명부가 필요한 고위험 시설 12곳

 

노래연습장, 헌팅포차, 감성주점, 콜라텍, 유흥주점, 단란주점, 실내집단운동 시설, 실내 스탠딩 공연장, 방문판매업체, 물류센터, 대형학원, 뷔페식당

 

- 6월10일 ~ 6월 30일 : 계도기간

- 7월 1일부터 : 본격 시행기간

- 위반시 사업자 벌금형 등 법적 처벌

- QR체크인 없이 이용 불가

 

 

 

카카오톡 전자출입명부 QR 체크인 방법

 

▼ 카카오톡 실행 > 하단 3번째 # 버튼 > 코로나 19 

 

카카오톡을 실행하고 하단 3번째 "#"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넘어가면 상단 젤 왼편에 [코로나19]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합니다.

 

 

 

 

▼ QR 체크인 > 약관 동의 > 동의

 

QR체크인 버튼을 클릭한 후 다음화면에서 집합시설 출입을 위한 약관에 모두 동의합니다.

 

 

 

▼ 본인 확인 약관 동의 > 개인정보 입력 > QR 체크인

 

본인인증 약관에 동의합니다. 필수 항목만 동의하고 선택항목은 원하는 사람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개인 정보 입력 후 이용하는 이동통신사에서 본인확인을 받고 다음을 선택하면 QR코드가 생성됩니다. 남은 시간은 최초 15초로 보여지는데 15초가 지나면 다시 15초가 생성됩니다. 하단의 취소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계속 반복됩니다.

 

 

 

※ 다음에 QR 체크인을 다시 이용하는 경우

 

처음 방법대로 카카오톡으로 접속하여 QR 체크인 버튼을 선택하고 약관에 동의하면 바로 QR 체크인 화면이 나타나서 계속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번 인증하면 계속 이용이 가능한 것은 아니고, 한달간(1개월)은 유지되기 때문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한달 후에는 위의 절차를 한번 더 진행해야 합니다.

 

전자출입명부는 고위험 시설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이름과 연락처, 이용시설명칭, 출입시간 등이 암호화 되어 저장된다고 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개인들의 이동경로를 필요시에 빠르게 역학조사를 하기 위해서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한다고는 하지만 이제는 사생활이 갈수록 침해받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어 씁쓸합니다.

 

전자출입명부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3곳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카톡을 이용할 듯 싶습니다.

 

<출처 : 카카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