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복지정책/생활 정보

장마철 전기차 침수 피해 - 감전사고 위험은?

BaHanam㏇ 2023. 7. 2. 11:17

장마철에는 많은 비소식으로 인해 침수 피해를 입거나 감전 사고에 노출되는 등에 대한 우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얼마 전 남부 일부 지역에 내린 폭우로 인해 주차장이 잠기고 도로 곳곳에 세워져 있던 차량이 물에 잠기는 피해를 입었습니다.


만약 세워져 있는 전기차가 침수 피해를 입었다면 감전이 될 우려는 없을까요?


탄소 배출 등 친환경에 대한 인식이 늘면서 전기차 보급량은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런 전기차가 물에 잠겨 있으면 그 주위를 지나가는 것이 위험할까요? 감전 사고의 위험을 없을까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거의 없습니다.

 

📌 장마철 침수 전기차 안전수칙 자세히보기

'내 손안에 서울' 뉴스 페이지로 이동해요.

 

전기차의 침수로 인한 감전위험은?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는 방수팩 안에 내장이 되어 있어, 내연기관의 차보다 침해에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에 잠겨있는 전기차의 경우에는 감전의 위험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고로 인해 배터리가 손상이 된 경우에는 방전이나 감전의 사고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장마철 많은 비로 인해 전기차가 사고가 나서 물에 잠겨 있다면 감전사고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침수에 대한 전기차 궁금증?

 

1. 전기차는 침수되면 사용할 수 없는 건가요?


내연기관의 차는 흡기 쪽으로 물이 들어가게 되면 엔진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전기차는 흡기가 없어 물에 잠겨도 내연기관보다는 상대적으로 동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물이 실내에 잠길 정도로 찬다면 내연기관 또는 전기차의 고장 유무는 비슷할 것입니다. 

전기차 고전압 쪽은 절연과 방수처리가 잘 되어 있어 감전 위험은 적지만 보조 배터리가 고장이 날 수 있어 시동이 안 걸릴 수 있습니다.


2. 전기차 침수 시 차 내외부 감전 여부 판단은?


전기차 배터리팩은 출고 당시 정말 밀폐된 상태라서 사고 또는 운행하면서 배선이 잘못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감전 여부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나 블로그를 보면 우중 시험 장면이 많이 올라와 있습니다. 우중 충전 중 감전사고의 사례는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침수된 차량은 운행전 점검이 필수입니다.


3.  전기차 침수로 인한 보험금 청구는?


장마철 등 집중호우로 인해 물에 바퀴가 잠기는 곳을 지나게 되어 차량 배터리가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보험사에 보험금 청구를 해도 보험금이 부지급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사례들을 보면 보험사는 차량 결함으로 판정하여 침수 피해차량 아닌 것으로 보고, 자동차 회사는 차량 결함은 아니라고 책임을 전가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책으로는 소송이 있을 수 있는데
배터리 침수의 경우에는 차량 자체결함 또는 침수사고 이외에는 발생할 수 없는 사안이기 때문에

- 보험사를 상대로 보험금 청구 소송
- 차량제조사를 상대로 제조물 책임법 상 제조물의 결함으로 인한 손해배상청구소송

이 두 소송을 함께 진행하여 보험사와 차량제조사가 서로 침수원인에 대해 다투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단, 승소확률이 높은 것이지 소송은 시간적 정신적 물질적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소송 전 합의를 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