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을 높여보자.

▤ 목차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짐하지만 흐트러지는 집중력 때문에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없게 된다. 특히 업무를 보거나 공부할 때 그렇다. 그렇다면 어떻게 집중력을 높여야 하는가? 내가 하고자 하는 것 외에는 모든 것은 멀리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를 유혹하는 것들이 많아진다. 그렇기 때문에 우린 절제해야 한다. 먹는 것, 보는 것, 쓰는 것을 줄여야 한다. 공부나 일을 할 때 옆에 무엇을 두는가? 핸드폰을 둔다. 그러지 않을 것이라고 다짐하지만 만지는 순간부터 무엇에 홀렸는지, 무의식에 마음을 빼앗겨 엄청난 시간낭비를 한다. 컴퓨터도 마찬가지이다. 당신이 얼마나 시간 낭비를 했는지 알고 싶다면, 컴퓨터 인터넷 방문기록을 보면 알 수 있다. 얼마나 허무한 시간들을 낭비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그리고 업무나 공부하는 환경을 깨끗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눈에 들어오는 것들은 모두 유혹의 대상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하고자하는 것 외에는 모두 치워버리고, 핸드폰도 멀리 놓고 전원을 꺼버린다. 직장인이라면 사무실 전화로 받으면 된다. 아주 오래 전 과거에 핸드폰이 없어도 우리는 잘 살지 않았는가? 불필요한 불안감을 가지게 됨에 따라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오히려 그것들이 우리의 삶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잊어선 안된다.


    나는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핸드폰을 2G폰으로 바꾸려고 한다. 우리가 만약 집에 왔을 때 방에 아무것도 없고 책 1권이 놓여져 있다고 가정해보자. 맨 처음엔 관심을 갖지 않겠지만, 점점 그 책에 관심을 갖게 되고 심심해서라도 그 책을 계속보게 될 것이다. 이도 마찬가지다. 내가 핸드폰에서 할 수 있는 것이 제한된다면 나는 핸드폰에 흥미를 두지 않고, 내가 원하는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과 행동이다. 우린 게으름으로 인해 엄청난 낭비를 하고 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