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및 서류, 이용한도 기준정리

▤ 목차


    주위에서 신용카드를 신청했다가 발급을 거절당했다는 얘기를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멀쩡한 직장을 다니고 안정적인 수익을 올리고 있는데, 신청했던 카드사로부터 발급을 거절 당하면 황당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들이 카드 발급을 거절했던 이유는 금융감독원은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하기 위해서 강화된 발급조건을 적용하고 있는 결과입니다. 기준의 핵심은 '결제능력이 있는 사람에 한해서 발급이 가능하다' 인데, 기본적으로 해석해보면 신용등급이 7등급이하, 월 가처분 소득이 50만원이상을 넘겨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가처분소득인데 본인이 월에 300만원을 벌어도 신용카드 발급 신청을 하게되면 [신용정보회사에서 제공하는 개인별 소득 + 직장 + 나이 + 성별 +부채] 등을 감안해서 카드사에서 소득액을 따로 산정하기 때문에 월 50만원을 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일화가 야구선수 류현진 선수가 미국을 출국하기 전에 신용카드 발급을 거절당한 일이 있습니다.


    발급기준이 강화됐다고 해도 발급이 안되는 것은 아닙니다. 카드사별 자체 심사기준을 가지고 있어, 기준에 맞으면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타사에서 발급 거절이 됐다고 해도 원하는 카드사의 기준조건을 충족하면 되는 것입니다.


    우리은행의 경우 발급조건이 까다롭지 않아서 신청이 용이한 편입니다. 신청할 때 필요서류와 이용한도 부여 기준을 확인한다면 쉽게 원하는 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은행 신용카드 발급 조건과 진행 절차


    신용카드 발급에 대한 궁금한 내용은 우리카드 홈페이지 '소비자 정보'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경로 : 우리카드 홈페이지 > 개인카드 > 우리카드센터 > 소비자포털 > 소비자정보 > 궁금한신용카드업무 > 카드발급 절차 및 기준


    우리은행 발급 기준


    우리은행에서 정한 발급여부를 결정하는 심사 단계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결제능력 심사]입니다. 



    신용등급 1~6등급 & 월 가처분소득 50만원이상 이외에도 우리은행은 아래 기준을 적용하여 발급 여부를 심사합니다.


    - 소득안정성

    - 연금 수급

    - 재산상황과 보유형태

    - 금융거래 실적 및 신용상태

    - 은행연합회, KCB, NICE 등의 연체정보

    - 복수카드 사용

    - 부채 및 채무여부

    - 최근 발급받은 카드 


    결제 능력을 가늠하는 심사서류로는 신분확인서류, 직업확인서류, 소득확인서류, 재산확인서류 등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급 신청방법 및 발급 절차


    카드 발급을 신청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인터넷발급신청], [영업점방문신청] 인터넷의 경우 우리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고 영업점은 우리은행 지점에서 신청하는 방법입니다. 발급 신청 후 영업일 기준 1~2일 정도가 지나면 발급 여부를 확인할 수 있고 발급이 거절 당한 경우 SMS, 유선상으로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카드가 발급되는 기간은 5~7일정도가 소요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신청했는데 발급을 거절당한 경우, 고객센터와 상담 후 우리은행에서 재심사 신청할 수 있습니다.


    발급이 제한되는 이유


    - 신용카드 발급나이 기준은 만 19세입니다. 만 19세미만은 발급이 제한됩니다.

    - 신용등급 7~10등급, 월 가처분소득 50만원이하

    - 금융기관 연체중인 상황(현재기준, 과거이력 상관없음)

    - 여러 카드사에서 현금서비스를 이용중인 상황

    - 최근 1년 기준으로 장기연체 기록을 가진사람


    위의 경우에 해당되면 우리카드 고객센터(☏1588-9955)에 먼저 연락 후 알려주는 방법으로 진행하면 도움이 됩니다.



    발급 신청 시 회원 발급기준과 신청서류


     회원자격기준은 6가지로 분류됩니다.




     신청 서류


    1. 실명확인증표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2. 자격확인서류



    급여소득자의 경우 급여명세서 또는 4대보험납입증명서 만으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하며, 소득이 없는 가정주부는 '배우자의 자격확인서류', 또는 연금, 배당 소득 등의 소득증빙서류만으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또는 3개월간 받은 소득증빙자료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카드발급 진행 상황에 대한 조회방법


     우리카드 홈페이지 하단의 '카드발급상황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또는 우리카드 상단의 개인카드 > 카드안내.신청 > 발급안내/신청결과조회 > 카드신청결과조회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카드신청결과조회 메뉴에서 개인 주민등록입력 후 결과 확인이 가능합니다.



    <출처 : 우리카드 홈페이지>



    관련글

    농협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확인하고 온라인 신청하는방법

    신한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확인 및 간편신청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