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별 금융거래종합보고서 거래내역 조회방법

▤ 목차


     

    해마다 연초가 되면 한해동안 재무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가벼운 예적금부터 내집마련을 위한 저축까지 열심히 계획을 세우지만 실천도 어렵고 잘된 계획인지 알수가 없어 막막합니다. 

     

    계획을 세우기전에 지난 한해동안의 본인의 금융거래 내역을 확인해보고 비교해보면 자산과 부채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고, 보다 합리적인 금융상품을 선택하고, 은행에서 어떤 거래를 했는지 얼마의 수수료를 지불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한해 계획을 세울때 용이 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지난 1년동안 거래한 내역에 대해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소비자정보퍼털 '파인'에서 쉽게 정리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 1월부터는 이용하는 은행별로 개인고객의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조회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는 19년 중 해당 은행과의 거래 내역 전반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서, 1년동안 해당 은행과의 거래에서 받은 혜택과 지불한 비용을 비교하여 손익계산이 가능합니다. 

     

     

    개인 스스로 재무계획을 설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은행별로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을 이용하여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확인 및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우리은행 기준이며, 각 은행별 금융거래종합보고서 거래내역 조회 방법은 본문 하단에 정리하겠습니다.

     

     

    우리은행에서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조회방법

     

    현재 우리은행에서는 금융거래종합보고서 메뉴가 홈페이지에서 보이질 않습니다. 따라서 금융거래보고서를 조회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여신증명서(부채증명서와 금융거래확인서)를 발급 및 조회하는 방법으로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발급 신청은 인터넷으로 가능하고 거래 등급에 따라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신청은 부채증명서와 금융거래 확인서 입니다.

     

    여신증명서 발급 신청하기 ☞

    우리은행 고객센터 여신증명서 발급페이지로 이동해요.

     

     

    ▼ 우리은행 인터넷뱅킹 접속 > 로그인 > 나만의 은행 >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우리은행의 경우,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 나만의 은행 > 금융거래종합보고서 항목을 선택하여 금융거래종합보고서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뱅킹 로그인 후, 상단에서 [나만의 은행]항목을 선택합니다. 

     

     

     

     

    나만의 은행 페이지에서 [금융거래종합보고서] 탭을 선택합니다.

     

     

     

     

    그럼 본인의 2019년 한 해동안 우리은행과의 금융거래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기간별 나의 등급과 해당 등급에 따른 이용혜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수신거래현황이 제공됩니다. 보유한 계좌와 상품종류, 연말 잔액과 세전/세후 이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해지하거나 휴면예금 현황 자료도 제공됩니다. 

     

     

     

     

    여신이 있는 경우라면, 계좌에 대한 여신거래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발생 및 우대 현황에 대한 자료도 제공됩니다. 저의 경우, 주거래 은행이라 수수료우대 혜택을 받고 있는데요. 우대 혜택을 받은 건수, 금액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전자금융이용현황, 인터넷뱅킹이나 스마트뱅킹의 가입 여부를 볼 수 있습니다. 

     

     

     

     

    당행 및 타행, 외부기관 자동이체 등록 내역도 정리되어 제공됩니다. 자동이체 등록 내역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리은행 외에도 대부분의 은행에서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 은행별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조회방법은 아래를 참고바랍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씨티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수협, 농협, 기업은행, 산업은행, 케이뱅크, 카카오뱅크 의 금융거래종합보고서 조회하는 경로입니다.

     

    한 해동안 거래은행에서 받은 혜택을 확인하기 쉽게 정리해주는 금융거래종합보고서, 해당 은행에서 받고 있는 혜택이 크지 않다면 주거래 은행의 변경을 고려해볼 수 있겠죠. 또한 나의 자산과 부채를 관리할 수 있어 새로운 금융상품 가입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거래종합보고서를 통해 한 해 동안의 나의 금융거래를 파악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재무계획을 세워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우리은행홈페이지, 금융감독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