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예금 금리 비교, 직접 손품팔기!(금융상품한눈에)

▤ 목차


    목돈이 생겼습니다. 투자를 할 수 있을 만큼의 큰 돈도 아닙니다. 그래도 이 여유돈을 어떻게 굴려야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을지 고민이 생깁니다.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는 없고 기간은 1년에서 1년반 사이면 괜찮을 듯 싶은데 마땅히 떠오르는 곳이 없어 가장 만만한 은행에 넣어두기로 했습니다. 목돈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은행 예금을 찾아보았습니다.


    찾아보니 요즘 예금 금리가 너무 낮습니다. 그래도 가장 안전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어 온라인 상에서 은행 금리 비교 글과 영상들을 찾아봤는데 광고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직접 손품을 팔아보았습니다. 


    막상 은행 사이트에 나와있는 예금 금리가 꽤나 높다고 생각되어 들여다보면, 예치기간이 36개월이상으로 길다던가, 우대 사항이 많이 포함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품마다 제시해놓은 금리 기준이 다 달라서 하나 고르기도 힘든데요. 


    기준 금액 천만원, 예치기간 1년, 만기이자지급식을 가정했을 때 가장 예금 금리가 높은 상품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각 은행별로 최고 예금 금리 상품을 찾아봤습니다.


    제 1금융권 예금 이자 샅샅이 비교해보자!



    기본금리만 비교해보면? 


    제1금융권들 중에 한국산업, 국민, 하나, 우리, 기업, 신한은행, 농협, K뱅크, 카카오뱅크, SC제일은행의 예금 상품을 비교했습니다. 군인, 고령 등 특정 사람들을 위한 예금은 제외하고, 일반인 모두가 가입할 수 있는 상품들만 골라보았는데요. 대부분 은행이 기준금리는 0.9~1.2 로 정하고 있고, 이에 우대금리가 더해지면 1.3~최대 1.7 정도까지의 예금 상품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1000만원의 목돈이 있다고 가정하고, 예치기간 1년, 그리고 만기이자지급식으로, 만기 후 해지할 경우, 각 은행별 기준금리와 최대 예금금리 상품을 조회해 보았습니다.


    ▼ 한국산업


    KDB Hi 정기예금 1.6% 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KB Star 정기예금은 Digital KB의 대표 정기예금으로, 최고 36개월까지 예치가 가능하고 1.79%의 금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


    리틀빅 정기예금은 소액 우대가 특징인데요. 그래서 가입기간 1년, 최고가입한도 5백만원 정해져 있는 상품입니다. 대신 기준 금리가 1.45%로 꽤 높고, 이때 체크카드 신규 우대 0.5%, 하나카드 유실적 우대 0.3%해서 최대 연 0.8% 우대가 가능하여 연 2.25%의 금리를 받으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보다 큰 목돈에 대해서 높은 금리 상품은 N플러스 정기예금으로, 예치기간 3년에 대해 1.6% 기준금리에, 다양한 우대항목에 대해서 최대 연0.3% 우대 가능하여, 최고 연 1.9%까지 받으실 수 있는 상품입니다. 


    - KEB하나은행 첫거래 고객 연0.1%

    - 2회 이상 스마트폰뱅킹 이체거래 보유 연 0.1%

    - 주택청약종합저축 신규 가입 연 0.1%

    - 아파트관리비 신규 등록 후 이체실적 보유 연0.1%

    - 급여(연금)이체 신규 등록 후 이체실적 보유 연0.1%

    - 하나멤버스 앱으로 1회 이상 추가 로그인 기록 보유 연0.1%


     우리은행


    우리 WON모아 예금은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 특화 예금으로 기준금이 12개월 1.0%에, 다음 우대조건 충족여부에 따라 최대 연 1.00%p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2.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를 통하여 타행 본인계좌로부터 출금이체하여 신규가입시 연 0.50%p

    - 만기해지시 우리 오픈뱅킹 서비스에 타행계좌가 등록되어 있는 경우 연 0.50%p


     기업은행 


    1석 7조 통장으로 우대조건 없는 상품으로, 최고 연 1.87%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한은행



    쏠편한 정기예금은 다음 조건 충족시 최대 1.7%



     농협



    e금리 우대예금 최대 연 1.75%, NH왈츠회전예금|| 연 1.74% 최저 연 1.64% 금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요약해보면 


    기본금리 기준 높은 예금상품과 우대사항 포함한 최고 금리 기준의 예금 상품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은행별 예금상품에 가입시에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 조건 중 대표적인 항목은 급여통장 연결 또는 카드 사용실적 등이 있습니다. 계속 이용하는 은행이 아니라면 이 조건을 만족하기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예금 상품 가입을 고려중이라면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의 상품부터 챙기는 것을 추천 드리며, 타 은행 예금 상품에 가입하려한다면 기본 금리가 높은 상품을 가입하고 우대금리는 부가적으로 챙기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후에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는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 [금융상품한눈에] 라는 곳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저축하고자 하는 목돈과 예정기간을 설정하면 정기 예금 금리를 순서대로 비교해주고 있었습니다. 미리 알았다면 무식하게 직접 정리해보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 아래 결과는 저축금액 천만원, 예정기간 12개월로 검색했을 경우입니다.



    여기에서 세전 이자율은 우대조건을 반영하지 않은 금리이며, 세후 이자율을 계산하면 15.4% 의 금리를 차감하여야 합니다. 금리는 자주 바뀐다고 합니다. 필요할때 위의 사이트를 이용하면 최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금융감독원 금융상품한눈에 홈페이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