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VIP 등급기준 및 혜택과 은행별 기준 비교

▤ 목차


    영화나 드라마에에서 보면 은행의 VIP고객들은 바쁜 시간에 방문하여도 VIP실이라고 불리우는 라운지에서 대기시간 없이 업무를 진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과장되게는 VIP고객이 은행에 방문하는 순간 지점장이 버선발로 뛰쳐나와 모셔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왠지 이런 장면은 우스광스럽기도 하고 일반인들에게는 거리감이 느껴집니다. 

     

    그런데, 왜 난 VIP인데 은행에 가면 일반창구에 가서 번호표 뽑고 오래 기다렸다가 일을 처리해야 할까? 이럴꺼면 달아주지나 말지... 언제부턴가 나에게도 이름 옆에 VIP라는 등급이 떡 하니 달려있는데 무슨 혜택이 있는거야?

     

    은행의 VIP 선정기준이 점점 낮아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이자수익에만 의존하던 은행은 다양한 수익화의 노력으로 고객들의 VIP기준을 낮추고 예금 이외에 펀드, 신탁등을 통해 수익을 높이는 방안으로 잠재적인 고액자산가를 모집하는 것입니다. 

     

    은행별 차이가 있지만 VIP의 기준은 부의 상징으로 은행 예적금이 5억원이상인 자산가들에게만 부여되었는데 2010년 초반에는 1억원까지 낮아졌던 것이 이제는 가장 낮은 은행이 천만원이하에게도 VIP등급을 부여하고 있는 곳이 있습니다. 

     

     

    VIP 선정기준은 일반적으로 예적금 거래 실적과 펀드, 신용카드 사용 등의 추가실적을 더하고 평균잔액을 통해 부여하는 점수를 기준으로 선정하게 됩니다. 이와같은 VIP를 선정하는 등급기준을 이용하고 있는 하나은행 기준으로 혜택을 자세히 살펴보고 각각 은행별 기준도 비교하려고 합니다. 지금부터 들여다볼까요?

     

     

    하나은행 VIP 등급기준 및 혜택 정리

     

    2016년 6월에 바뀐 기준입니다. 하나은행 기준으로 본인의 등급은 하나금융그룸의 각 관계사의 실적을 평점으로 산정하여 이를 합산합니다.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의 실적으 모두 합하여 매년 1월, 4월, 7월, 10월의 10일에 선정합니다. 본인의 등급 확인은 하나은행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등급이 하락되는 경우 3개월의 유예기간을 적용하고 최장으로는 6개월까지 적용가능합니다.

     

    등급 선정기준

     

     

    평점 선정기준

     

    거래기간, 예적금, 펀드, 전자금융, 이체, 외환거래, 카드실적등을 통합하여 선정하고 선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공과금 또는 급여 등의 자동이체가 건별로 높은 점수를 부여 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등급별 제공되는 서비스 혜택

     

    1. 금융 관련 서비스 혜택

    HANA VIP와 VIP의 경우 해외 송금 수수료 혜택을 빼고는 동일합니다. 가장 유용한 서비스로 꼽히는 혜택은 이체 수수료 무료, 자동화기기(ATM) 수수료 무료, 입출금 거래내역 알림 서비스 무료, 통장(2,000원) 및 카드 재발급 비용 무료, 카드형 OTP 발급비용(13,000원) 무료입니다.  

     

    2. 라운지 이용 혜택

    젊은 부자들을 위한 놀이공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상위 PB센터로 알려져 있는 삼성동의 '클럽원 센터'로 도서관과 영화, 음악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금융업무, 소규모 파티를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또한 VIP실을 운영하고 있는 은행에서는 창구의 대기시간없이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VIP실은 평소에는 일반인도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 바쁘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관련글 : 직접 하나카드 VIP로 경험해 본 soso한 후기가 궁금하다면?

    하나카드 VIP 혜택은? 직접 누려본 SOSO한 후기

     

     

    주요 시중 은행별 VIP 등급 기준 비교

     

     

    은행은 거래실적을 합산한 기준으로 정리하기 때문에 아래 알려드린 내용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기업은행 : VIP최소 거래 실적 1,000만원에서 30만원으로 낮춤/ 기본실적(수신, 여신, 외환) + 추가실적(적금,증권,신탁,카드등) 합산

     

    - 국민은행 : 스타클럽으로 불리우며 VIP대신  MVP로 불리움/ 최소등급은 평점 800점이상 또는 (총자산 1백만원 or 평점 3,000점이상) 중 택, 잠재 PB고객 대상 영업점인 골드앤와이즈 라운지 운영

     

    - 신한은행 : TOPS CLUB 이라는 VIP제도 운영중/ 가족 실적 통합 가능하고 금융거래 3개이상, 실적점수 150점 이상 충족시 부여

     

    - 우리은행 : 우리가족 우대서비스라는 (VIP제도)를 운영중/ 우리은행 상품 3개이상 보유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거래 기간에 따라 부여

              

    우리은행의 경우 가장 VIP등급을 획득하기 쉬우나 혜택이 타은행에 비해 아쉬우며, 국민은행과 신한은행이 VIP제도를 부여 받기가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하나은행 홈페이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