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교통카드 연체 후 해결과정 공유~

▤ 목차


    정말 생각지도 못한 문자를 받았습니다. 카x오뱅크 카드가 연체되어 기능이 정지되었습니다. 이건 뭘까요? 거의 사용하지도 않는 서브카드인데 왜 연체가 된거지? 처음에는 도용을 당한지 알고 걱정했지만, 지난달 후불교통카드를 사용하다 연체가 된거였습니다. 사용했다고 하기도 뭣한것이 딱 하루 사용했는데... 통장에 잔액이 없어서 연체되고 정지 된것이죠. 

     

    다음날 카드사에 전화해서 물어보고 입금 후 해결했습니다. 아무리 소액이라고 하더라도 바로 정지되고 연체기간이 길어지면 신용등급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어떻게 진행되는지 아래 정리해보겠습니다.

     

     

     

     

     

    후불교통카드 연체하면 발생하는 일 & 해결과정

     

     

    ▼ 교통카드 기능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에 잔액이 부족해서 연체가 되면, 바로 카드 기능은 정지되거나 제한됩니다. 사용하던 카드는 카카오뱅크 후불교통카드였는데, 결제일 미납시 미납문자가 오고 약 4일후에 정지되었습니다. 미루다가 정지된 후에 부랴부랴 처리하게 되었습니다.

     

     

     

    ▼ 일반적으로 카드의 경우 정해진 결제일에 출금이 되는데, 후불 교통카드 대금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로 기간은 정해져 있고 사용한 금액이 결제일에 다른 카드 대금과 함께 출금이 됩니다. 간혹 함께 출금이 되지 않고 카드대금과 교통카드대금이 다른 날에 출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한 후불교통카드의 경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청구방법이 다르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체크카드 기반 후불교통카드의 경우에는 최장 15일정도 신용공여기간이 있어 계좌에 잔액이 없어도 교통카드를 결제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신용카드는 최장 5일정도 후에 정지가 되었습니다.

     

     

     

     

    ▼ 정지된 카드로 교통카드 결제시에 '미승인된 카드 또는 잔액이 부족합니다.' 라는 멘트가 나온다고 합니다.

     

    ▼ 후불교통카드 대금을 연체하면 본인의 신용등급이 하락할까요? 상담원에게 상담시 물어보면 '연체되면 소액이라도 신용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라는 애매모호한 대답을 합니다.

     

     

     

    ▼ 위의 말을 보충해서 설명하면 기존에 연체기록이 없다면, [5만원이상 3개월이상] 연체시에 신용관리대상자로 등록되어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단, 연체기록이 있다면 금액과 연체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니 확인하세요.

     

    ▼ 연체되면 [20~25%]사이의 고이자율이 적용되기 때문에 빠르게 갚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교통카드를 가지고 오지 않아 사용했던 카드였는데, 연체가 되서 정지 될 줄은 생각도 못했습니다. 후불교통카드는 신용을 담보로 선결제가 일어나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하루라도 연체하면 연체이자율이 붙고 장기간 미납시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결제 후에는 카드의 기능은 바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교통카드 기능은 일정시간이 지나야 사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은 1~2영업일, 버스는 1~3영업일, 마을버스의 경우 일주일 이후부터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거 같습니다.

     

    교통수단별-후불카드-재사용가능시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