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보안카드(OTP) 분실한 경우, 신고 및 재발급 방법
농협에서 온라인으로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필요한 보안매체는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입니다. 온라인 금융서비스에는 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텔레뱅킹등이 있는데 보안인증이 발달하여 공인인증서 없이도 이체나 계좌 개설은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최종적인 인증은 보안카드로 진행해야 합니다.
농협에서 제공하는 보안카드는 플라스틱 보안카드, NH안심보안카드, OTP(모바일 OTP)가 있습니다. 보안카드는 훼손되거나 분실하지 않는다면 영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보안이 취약하여 이체한도가 OTP에 비교해보면 부족하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보안카드는 발급 또는 재발급 할때 비용이 무료지만 OTP의 경우 3천원에서 5천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카드형 OTP의 경우 만3천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은행 사용 등급별로 VIP의 경우 OTP발급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또한 보안카드는 당행에서만 사용이 가능하지만 OTP의 경우 타행 뱅킹이용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보안카드를 분실한 경우 은행에서 재발급을 받아야 하며, 은행 방문시에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보안카드를 재발급 받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스마트뱅킹에서 모바일 OTP를 발급받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농협에서 모바일 OTP 발급을 받으려면 NH뱅킹 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NH뱅킹 앱에서 모바일 OTP 발급 받는 방법은 하단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농협 보안카드 분실시, 신고 및 재발급 받는 방법
보안카드를 분실하면 분실신고를 해야합니다. 사용자가 분실 신고를 해야만 이후 발생할 수 있는 금융 사고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특히 계좌별로 여러개의 보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는 경우 발생 할 수 있는데, 주기적으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은 보안카드 목록을 조회하고 사용여부를 체크하여 정지 및 분실 여부등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농협 보안카드 분실 신고 하는 방법
▼ 농협 홈페이지 > 고객센터 > 사고/분실 > 보안카드/OTP
농협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상단 고객센터 메뉴를 선택하여 [사고/분실] 카테고리를 클릭하고 해당 분실 매체인 [보안카드/OTP]를 선택하여 분실신고를 합니다. 분실 해제의 경우 OTP만 가능합니다.
- 분실신고 가능시간 : 평일,토요일,일요일,공휴일 01:00 ~24:00
농협 보안카드 재발급 방법
- 보안카드 :해당 계좌 통장과 신분증을 지참 후 영업점에서 재발급(비용X)
- OTP : 해당계좌 통장과 신분증 지참 후 영업점에서 재발급(비용 발생)
OTP는 재발급 받으면 이용 등록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OTP 이용등록 : 개인인터넷뱅킹 > 뱅킹관리 > 보안서비스 > 보안매체 > OTP이용등록 (바로가기)
농협 보안카드 분실신고 후 찾은 경우
- 플라스틱 보안카드는 분실 신고 후 찾아도 홈페이지에서 분실 해제는 불가합니다. 신분증 지참 후 농협에 방문하여 재발급 후 이용해야 합니다.
- OTP를 분실 신고 후 찾는 경우에도 농협에 방문하여 분실 해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OTP를 분실신고 후 영업점에서 분실 해제를 한 경우, 기존에 이용하던 타 금융기관에도 분실 해제 처리를 해야 합니다. 타 금융기관 분실해제는 인터넷뱅킹 또는 스마트뱅킹으로 가능합니다.
▼ 참고 :농협 사용가능한 OTP 종류
플라스틱 보안카드는 분실할 경우 보안이 취약하여 갈수록 이체한도가 적어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보안매체를 OTP로 바꾸고 있는 추세입니다. 혹여 비용적인 부분이 고민된다면 이용하는 금융기관 별로 스마트뱅킹을 통해 모바일 OTP를 이용하세요. 수수료 비용이 발생하지 않고,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출처 : NH농협뱅킹 홈페이지>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