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및 현금화(+여신금융협회)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하고 현금화까지 10초면 OK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실적에 따라서 포인트를 쌓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포인트는 사용할 때마다 얼마나 쌓여있는지 직접 확인하지 않으면 모를 수 밖에 없고, 또 어디에 사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소멸시효가 지나 없어지기도 하는 것이 신용카드 포인트 였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내가 사용하는 신용카드 포인트를 통합조회할 수 있도록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을 운영을 통해 조회하고 현금화 할 수 있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화하는 방법은 처음으로 시행하는 제도는 아닙니다. 2018년 10월부터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꿀 수 있도록 각 신용카드사마다 표준약관이 개정되었습니다.
하지만 몰라서 안써서 남아있는 카드포인트는 2조원이 넘고, 매년 소멸되는 포인트는 1천억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지난 5월부터 새롭게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홍보가 안되서 모르는 사람들이 여전히 많았는데, 올 1월에 이 문제가 다시 이슈화가 된 것입니다.
기존에는 카드포인트를 현금화하기 위해서는 해당 카드사마다 홈페이지 접속해서 직접 신청 또는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꿔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에 접속하면 카드사 상관없이 한꺼번에 통합조회도 되고, 조회된 포인트는 현금화를 신청해서 본인이 등록한 계좌로 받을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오늘은 가장 쉬운 방법으로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시스템]에서 간단한 본인인증만으로 가지고 있는 신용카드를 1분만에 현금화 시키는 방법을 관련 이미지를 통해서 자세히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신금융협회에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이 글에서는 웹(PC)에서 진행하는 방법이고 어카운트인포 앱(어플)을 이용하면 포인트조회 및 현금화가 가능했습니다. 오늘은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PC에서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기 때문에 어카운트인포 앱을 이용하는 방법은 아래글을 참고해 주세요.
▼ 포털에서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를 검색해서 접속합니다.
▼ 본문 중앙 '통합조회&계좌입금'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용약관 상단 '전체동의' 합니다.
▼ 본인확인 서비스에서 원하는 수단으로 인증합니다.
▼ 위임장에서 '위임 동의'를 선택합니다.
▼ 본인확인, 주민등록 뒷자리(6자리)를 입력합니다.
▼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본인의 포인트를 확인합니다.
바로가기 버튼은 각 해당 카드사의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카드포인트 현금화 방법
▼ 하단의 '카드포인트 계좌입금' 선택 후 입금가능 포인트를 확인하고 입금받을 포인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 입금 가능한 신청 시간을 확인하세요.(카드사별 상이)
▼ 계좌 확인 서비스에서 입금 받을 본인의 은행과 계좌를 입력합니다. (계좌번호 인증단계를 거칩니다.)
▼ 신청결과를 확인합니다.
신청 후 바로 하나카드에서 카드포인트 사용이 완료되었다고 하나멤버스를 통해 알림이 왔는데 30분이 지나도록 설정한 은행계좌로 입금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실시간 또는 익영업일 이내에 들어온다고 했으니 조금 기다려보고 오래 걸리면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으로는 '어카운트인포' 앱을 다운받거나 여신금융협회에서 운영하는 '카드포인트조회/입금' 앱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카드포인트 소멸시효)
카드포인트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다고 해서 포인트가 많이 쌓여있지는 않습니다. 바로 소멸기간 때문입니다. 소멸시효는 5년으로 5년이 지난 포인트는 사라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민법에는 누군가에게 빌려준 돈을 받지 못하면 포기해야 하는 소멸시효가 있습니다. 이 소멸시효와 카드포인트 소멸시효는 맞춘것으로 해석이 됩니다.
만약 본인이 해지한 카드에 남아있는 포인트도 소멸시효가 넘지 않았다면 포인트를 현금화 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출처 : 여신금융협회,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