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 비밀번호 초과 후 변경하는법(찾기는 불가능)
평소에 자주 이용하던 ATM기인데 갑자기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로 ATM기에서 출금할 때 사용하는 비밀번호는 3회이상 틀리면 바로 이용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인터넷쇼핑을 하고 결제를 하려고 하는데 체크카드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 3회이상 틀린다면, 역시 이용제한에 걸리게 됩니다.
이와같이 체크카드로 결제를 하거나 출금시 비밀번호 오류로 입력 횟수가 초과되면 이용할수가 없습니다. 단, 출금과 온라인 결제에만 제한이 걸리는 것일뿐 오프라인으로 결제는 문제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참고 : 체크카드와 통장 결제 비밀번호 2가지 기준
- 계좌 입출금 비밀번호: ATM기 또는 인터넷뱅킹 출금 비밀번호로 사용하며, 3회 오류시 계좌 인출 이체 불가능해지며, 체크카드 결제는 가능합니다.
- 체크카드 온라인 결제 비밀번호 : 온라인 결제시 3회 오류가 되면, 온라인 결제만 불가능하고 ATM 계좌거래와 오프라인 카드 결제는 가능합니다.
- 보통 위의 2가지 경우의 비밀번호는 동일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2가지의 경우는 각각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가지 경우로 비밀번호가 초과되었다고 해도 나머지 기능은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체크카드로 ATM 출금시 비밀번호 오류로 이용제한에 걸렸어도 계좌 입출금과 온라인 결제는 가능합니다.
계좌 비밀번호 입력 가능한 횟수와 누적합산
- 인터넷뱅킹 로그인 비밀번호 5회
-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5회
- 통장 관련 비밀번호 3회
위의 횟수를 초과하게 되면 서비스 이용에 제한됩니다.
이외에도 비밀번호 오류 횟수는 누적된다는 것입니다. 오늘 ATM기 이용시 비밀번호 2회 오류가 있는데 다음날 한번 더 틀리게 되면 오류 횟수가 누적되어 총 3회가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바로 이용제한에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몇일기준으로 누적횟수가 초기화 되는지는 은행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체크카드는 비밀번호가 생각나지 않아도 비밀번호 찾기를 할수 없습니다. 체크카드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에는 새롭게 변경할수 밖에 없습니다. 체크카드 비밀번호를 변경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는데 은행방문, 카드사 앱 또는 인터넷뱅킹으로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비밀번호 변경을 위해 은행에 방문시 필요서류(농협기준)
- 성인의 경우 본인 신분증과 체크카드 지참
-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과 함께 가야됨 또는 법정대리인 혼자가도됨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지참), 농협은행의 경우 만 14세 이상이면 미성년자 혼자 처리 가능합니다.
영업점 방문 이외에도 고객행복센터(☎ 1644-4000)에 문의, 홈페이지와 어플에서 비밀번호 변경이 가능합니다.
▶ NH카드 홈페이지 비밀번호변경(바로가기)은 공동인증서 또는 웹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NH카드 앱(바로가기)는 마이 > 카드등록/관리 > 카드비밀번호등록/변경 > 카드 비밀번호 변경 경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동일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 변경하는 방법(신한카드, 국민카드 기준)
▼ 신한카드 홈페이지 > 로그인 > 마이페이지 > 내정보 관리 > 카드비밀번호 오류해제
▼ 국민카드 홈페이지 > 카드 > 카드상품안내 > 선불카드 > 기프트카드 > 비밀번호 변경
▼ 본인인증 > 비밀번호 변경
카드사 앱에서 비밀번호 오류 횟수 초기화 및 변경하는법(국민카드 기준)
▼ KB국민카드 앱 실행 > 로그인 > 홈 전체메뉴 > My KB > 카드관리 > 카드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 오류횟수 초과로 제한된 경우에는 오류횟수 해제 후 변경해야만 합니다.
카드사 어플 또는 홈페이지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한 경우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하거나 ATM기를 이용하여 거래를 해서 비밀번호가 재기록 되어야 승인과 해외결제가 원할하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기업, 선불, 가족카드의 비밀번호 오류시에는 은행에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출처: 농협, 신한카드, 국민카드>
관련글
신한카드 비밀번호 오류시 신한 쏠(SOL)앱으로 변경하는법
우리은행 비밀번호 오류는 우리원뱅킹 비대면 실명확인센터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