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서예, 한문(한자)학원 - 웅산서당 #한자지도사

▤ 목차


    일산 서예, 한문(한자)학원 - 웅산서당 #한자지도사





    20년전 쯤에 구몬학습 한자 학습지를 풀다가, 한문이 너무 재밌어서 어머니께서 저의 교육열을 올려주시고자, 근처에 한자학원을 찾던 도중에 "웅산서당"이라는 학원을 찾으셨고, 저는 그 길로 초등학교 3학년 때 부터 한문을 고등학교 2학년 때까지 사자소학부터 시작해서 논어 중반부까지 배우고, 학문자격증을 취득하고 간혹 서예를 배우긴 했지만, 그 때 열심히 해놓을 껄 하고 후회하고 있습니다.











    요즘 캘리그라피가 선풍적인 인기가 있는거 아시죠? 캘리그라피가 거의 서예하고 비슷하죠~ 저도 그래서 요즘 다시 배워볼까 생각중입니다. 20년 이상이 된 한문학원이기도 하고, 저의 한문 스승님이기도 합니다. 매일매일 한자을 어떻하면 좀 더 쉽고, 제대로 알려 줄 수 있을까를. 항상 연구하고 계십니다. 제가 가끔 선생님 뵈러 가는데, 항상 연구하고 있으시더라구요.












    학생분들이 아니더라도, 취미 혹은 문화생활로 한자을 배우시거나, 서예를 배우셔도 좋을 듯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2500정도되는 한문만 알면, 활자를 읽는데 있어 97%정도를 읽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문 볼 때마다 무슨 한자인지 몰라서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는 한문을 배우고 그만 둔지 10년이 넘었지만, 머리속에 아직도 남아 있고, 신문에 나오는 대부분의 한자를 다 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한자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중국 고대의 공자 및 노자 등이 쓴 많은 이야기 그리고 학문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여러분 논어 알고 계신가요? 저도 어렸을 때 논어까지 배우다가 그만 두었는데요. 다시 배우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그땐 그저 주입식 교육으로만 받아들였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저도 사회생활을 하다보니까 겸손 그리고 인간관계 앞으로 삶에 대해 많이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어느날 누군가에게 논어를 읽어보라는 권유를 받았고, 저는 예전에 한자학원에서 논어를 배운 기억이 납니다. 너무 사담으로 빠져뻐렸네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포인트는 단순히 한자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인생에 도움이 되는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그저 주입식 교육으로 인해 창의성을 잃어버리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제는 창의성을 가지는 분들만이 이 세상을 살아갈 수 있고,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아마도 한문이 여러분들이 미래를 헤쳐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강의를 통해 많은 분들에게 한자를 가르쳐주시고 있는데요. 어디서도 보지 못한, 어디서도 배우지 못했던 한자를 배워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저도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교육 기법 때문에 한문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혹시 모르는 한자이지만, 그게 어떤 한자인지 대충은 유추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