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택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1분 가이드

▤ 목차


    근로소득이 있다면 이에 대한 증명 서류로 필요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연말정산뿐 아니라 종합소득세 신고 시에 제출해야 하는 필수 서류입니다. 직장인의 경우 회사에 요구할 수 있지만 본인이 직접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하려고 한다면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 간단한 절차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참고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및 보는법

    1. 홈택스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O), 조회(O)

    2. 손택스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X), 조회(O)

     

    ※ 홈택스에서만 발급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조회는 홈택스와 손택스 앱에서 모두 가능하지만 손택스에선 프린트 연결이 불가한 관계로 발급이 되지 않습니다. 제출용 서류는 웹의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프린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이 도대체 왜 필요할까? 그 개념부터 간단하게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홈택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개념

    원천징수영수증이라면 근로자의 소득에 관련해 사업주가 미리 세금을 국세청에 납부하고 납부한 내용에 대해 발급하는 서류입니다. 이 증명서는 근로소득 이외에도 이자소득 등에 세금을 납부한 자료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원천징수라는 제도는 소득자가 세금을 체납하는 일이 미연에 방지하도록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즉, 근로자는 자신이 받는 급여에서 일정 비율의 세금을 미리 납부한 것에 대해서 증명한 서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홈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1. 홈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홈택스 메뉴 오른쪽 상단 위의 [My홈택스] 를 클릭하여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방식은 간편 인증 및 공동인증서 모두 가능합니다.

    홈택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2. 로그인 후 좌측 메뉴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관련 메뉴로 이동 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을 선택합니다. 또는 [연말정산/장려금/학자금] > [지급명세서제출내역] 클릭합니다. 

    홈택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3.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메뉴에서 발급받고자 하는 연도와 회사명을 입력 후 조회합니다. (또는 회사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조회 결과를 통해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고 프린트하거나 미리보기 화면에서 PDF파일로 저장 또는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1. 손택스 앱 실행 > 로그인

    2. [My홈택스]를 선택하고 [연말정산간소화 / 지급명세서] > [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조회를 클릭합니다.

    홈택스 손택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3. 사용자 인증 >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바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근로소득 지급명세서의 지출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조회만 가능합니다.

     

    이직한 근로자의

    전직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때 이직 전 회사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 경우 이전 회사에 요청하지 않아도 홈택스 상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전 직장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발급 절차는 홈택스의 발급방법과 동일합니다. 다만 이전 회사명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연초에 끝난 연말정산을 위해서 원천징수영수증을 회사에 제출한 경험이 있는 분들 많으시죠? 이처럼 근로소득자라면 꼭 필요한 문서 중에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원천징수영수증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고 간편하게 조회 및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였기를 바래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