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미성년자, 청소년 비대면계좌 발급이 안되는 이유

▤ 목차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전문은행으로 카뱅으로 불리우며, 카카오톡과 연동해서 가입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왠지 은행이라는 이미지가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 이용이 망설여졌습니다. 


    카뱅은 100% 스마트폰으로만 계좌 개설이 가능하여,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데 반드시 운전면허증과 주민등록증으로 인증을 받아야만 개설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성년자로 분류되는 청소년은 계좌 발급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원칙입니다. 어떤 이유로 카카오뱅크는 미성년자 계좌 발급을 막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 미성년자

    카카오뱅크 미성년자 및 청소년 계좌발급이 불가능한 이유



    ▼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카카오뱅크는 100% 스마트폰으로 계좌를 발급 받고, 예금, 적금, 대출등의 업무를 봐야 합니다. 따라서 오프라인 영업점이 없어 비대면이 원칙입니다. 가입은 카카오톡 계정 또는 핸드폰번호를 이용할 수 있어 간편합니다.





    ▼ 회원가입 후 계좌 개설하기를 선택하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본인확인 절차는 신분증과 소유하고 있는 타행계좌인증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 신분증은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 2가지만으로 인증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증은 우리나라 나이로 18세가 되어야만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미성년자, 즉 청소년들은 계좌발급이 안되는 것입니다.





    미성년자는 여권으로 계좌발급이 가능하도록 법개정 추진중



    ▼ 현재 하나은행과 신한은행을 제외한 은행에서는 만 17세 미만의 청소년에게는 비대면 계좌개설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미성년자는 금융거래가 불가하여 부모님(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 앞으로 신분증으로 여권을 추가하여 인터넷전문은행 비대면 계좌를 미성년자도 만들 수 있도록 법 개정이 추진되고 있어 조만간 여권을 통해서 미성년자도 카뱅 계좌 발급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더 나아가 청소년을 확인할 수 있는 청소년증으로 계좌 발급이 가능해지는 날이 오기를 희망해 봅니다.


    <출처 : 카카오뱅크 홈페이지, 나무위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