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위반 조회 먼저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하는법

▤ 목차


    신호위반 조회 및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방법

     

     

    금요일 퇴근길 차가 너무 막혀 아무생각 없이 운전하고 있는데, 앞차를 따라가보니 사거리 한가운데 서게 되었습니다. 평소같으면 다른 방향 차들에게 미안하지만 얼굴에 철판 깔고 찔끔찔끔 앞으로 가는걸 기다릴텐데... 왠걸 사거리 신호위에 신호위반 단속카메라가 있습니다.

     

    옆차선으로 겨우 겨우 빼서 그 자리를 피했지만 찝찝함은 이루 말할수 없습니다. 평소라면 차가 막히고 사거리에 진입하려고 할 때 앞차하고 간격을 두면서 상황보고 진입했을텐데... 이제는 그런 자책도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집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한건 신호위반 조회 사이트에 접속해서 확인하는거 였습니다. 신호위반과 속도위반 조회 사이트는 '경찰청교통민원24'로, 다른 이름으로는 이파인(efine) 사이트라고도 불리웁니다. 

     

    속도나 신호위반을 많이 해 본(?) 사람들에게는 익숙한 사이트일수도 있습니다. 보통은 가끔 겪는 일이기 때문에 이파인 홈페이지(바로가기)를 기억하기 보다는 포털에서 '신호위반 조회' 또는 '교통범칙금 조회' 등으로 검색하면 쉽게 확인도 가능합니다. 이파인에서 위반 여부 또는 과태료등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했지만 이제는 공동인증서 없이도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시 이용할 수 있는 디지털원패스 서비스로 인증할 수 있어 본인인증 없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신호위반을 했는데 과태료에 대해서 불복신청을 하거나 불가피한 상황으로 인해 이의 신청 및 의견진술을 해야 하는 경우에도 홈페이지에서 민원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참조 : 차량번호로 교통범칙금 조회하고 이의 신청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호위반시 조회하는 방법과 이파인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 없이 로그인 하는 방법인 디지털원패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내용이 길 수 있지만 끝까지 읽으신다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호위반 조회하는 방법과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활용하는 방법 소개
    썸네일

     

     

    이파인 사이트에서 신호위반 실시간 조회 방법

     

    뒤늦게 발견한 과속카메라 또는 퇴근길 막힌 도로에서 앞차를 무심코 따라가다 사거리 한복판에 서있는데 신호가 바뀌어서 위반여부를 확인하고 싶을때는 이파인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등의 내용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는 되지 않으므로 오늘 위반했다면 빠르면 다음날 교통위반 여부가 업데이트 되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 검색해서 위반사항에 없다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길게는 일주일정도 시간이 걸릴수도 있다고 하니 시간나는대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파인에서는 간단하게 교통위반조회와 차량번호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1. PC 이파인 사이트에서 확인하는 방법

     

    ▼ 포털에서 '경찰청교통민원24' 또는 '이파인' 검색하여 접속(바로가기)

     

    포털에서 이파인 으로 검색하면 경찰청교통민원24 사이트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고 접속합니다.
    이파인-경찰청교통민원24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방식을 이용하는 경우 아래글 참고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디지털원패스 방식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 최근무인단속내역 또는 미납과태료 선택

     

    로그인 후 최근무인단속내역 또는 미납과태료를 클릭합니다.
    이파인-단속내역-미납과태료

     

     

    ▼ 리스트 조회 

     

    신호위반 내역을 리스트 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최근무인단속내역

     

    위반사항이 있다면 단속내역에서 리스트로 보여집니다.

     

    이파인 사이트에서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및 가입방법

     

    사이트에 접속해서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먼저 로그인을 해야합니다. 로그인 하는 방법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과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 있었습니다. 비회원 로그인을 해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했는데,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디지털원패스에 가입해서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 앱을 다운받아 본인인증을 하는 수단인데, 하나의 본인 아이디로 여러 전자정부 사이트 로그인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없으면 이번기회에 만들면 편리합니다. 과태료를 납부하는 위택스도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 참고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방식

     

    행정안전부에서 기존의 온라인 공공서비스를 이용할 때 홈페이지에 회원가입과 로그인을 각각 해야 하는 불편함을 줄이고자 만든 서비스로 공공웹사이트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카카오톡, 페이스북, 구글 로그인 등 소셜로그인과 비슷한 간편 로그인 서비스입니다. 이용하기 위해서는 디지털원패스 앱이 설치되어 있고, 회원가입도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로그인 방법 : 원하는 공공 홈페이지 접속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방식 선택 > 디지털원패스 앱 실행 아이디 입력 > 간편인증(지문/안면/패턴) > 이용동의(최초1회만 적용)  

     

    - 이용가능한 사이트 : 교통안전공단, 국민신문고, 아이사랑, 복지로, 큐넷, 이파인(경찰청교통민원24), 위택스 등 200여개 사이트에서 지원되고 있습니다.

     

    ※ 특히 자영업자 지원금을 신청할 때 지자체 홈페이지 로그인할 때 디지털원패스를 요구하더군요. 복지로를 이용할 때도 많이 쓰입니다. 최근에는 이파인 이용이외에도 종합소득세 신고 후 개인지방소득세 납부하러 위택스 접속할 때도 쓰였습니다. 앞으로 그 쓰임새가 늘어날거 같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가입해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가입절차는 간단하며, 한두번 해보면 금방 익숙해집니다.

     

    신호위반을 했는지 조회 및 과태료 납부를 위해서는 아파인 사이트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경찰청교통민원24(이파인) 사이트에 접속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선택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이파인-디지털원패스로그인

     

     

    1. PC에서 회원가입 후 진행방법

     

    ▼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

     

    웹에서 디지털원패스 회원가입하기 위해서는 본인인증 확인 후 디지털원패스 앱을 설치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에서 회원가입을 눌러 가입합니다.
    웹에서-회원가입

     

    ▼ 약관동의 > 본인확인 > 아이디 및 회원정보 입력 > 2차 인증수단 선택 > 패스워드 인증 후 완료 > 어플설치

     

     

    약관에 동의하고 본인확인합니다. 기본적으로 핸드폰인증을 많이 선택합니다.
    약관동의

     

    2. 앱 설치 후 완료

     

    ▼ 디지털원패스 어플 설치 > 서비스 안내 화면

     

    디지털원패스 어플을 핸드폰상에 설치합니다. 서비스 안내화면입니다.
    디지털원패스-설명

     

    ▼ 1단계 본인인증 수단(휴대폰 / 카드 / 아이핀 인증)

     

    휴대폰 인증으로 진행. 인증번호 입력 후 확인

     

    본인확인에서 휴대폰인증을 선택하고 인증하면 2단계 설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수단설정

     

    ▼ 2단계 본인확인 바로가기 > 간편번호 > 패턴

     

    인증수단은 2가지로 선택할 수 있고 언제나 변경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처음에는 간편번호로 입력했지만 불편해서 지문으로 변경했습니다.

     

    본인확인 바로가기에서 간편번호와 패턴중에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편번호로 진행하는 화면입니다.
    인증수단설정

     

    ▼ 인증수단을 지문 선택 후 변경 > 디지털원패스 앱 아이디 등록 완료

     

    인증수단은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문과 간편번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원패스-지문인증

     

    홈페이지(이파인)에서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 하는 방법

     

    ▼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앱에서 가입한 아이디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누르면 앱에서 알림이 옵니다.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할 때 아이디를 입력하고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지털원패스-로그인

     

    ▼ 최초 1회에는 간편인증 또는 QR인증을 선택

     

    최초 1회만 설정하고 이후에는 아이디 입력하고 로그인하면 앱에서 바로 알림이 오고 확인 후 로그인 완료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을 위해 처음에는 모바일 인증 등록 절차를 진행해야 합니다.
    디지털원패스-인증

     

     

    포스팅을 바로 하지 않고 나중에 했더니 내용 순서가 헷갈려서 바뀌었을 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확인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모바일 교통민원24에서 실시간 신호위반 확인하는법

     

    이제는 교통민원24(이파인) 모바일앱에서도 신호위반 및 교통범칙금에 대한 확인이 가능해졌습니다. 3월~9월까지 시범 운영기간을 거치고 부족한 부분등을 보완하여 안정성이 많이 좋아졌다는 소식입니다. 그전까지는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리뷰등을 확인하면 거의 평점이 1점대라 불편할 것으로 생각되어 사용을 하지 않았는데 고질적인 문제점이었던 로그인 풀리는 현상도 해결했다고 합니다.

     

    11월 부터는 공인인증서 이외에도 디지털원패스 로그인도 가능해져서 한결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로그인이 액박등이 아직도 있는것을 보면 이용해도 되는지 의구심이 들기도 합니다.

     

     

    ▼ 교통민원24(이파인) 앱 설치 > 홈 > 로그인

     

    모바일 경찰청민원24 홈 화면에서 로그인을선택하면 디지털원패스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이파인앱-홈화면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교통민원24(이파인)' (바로가기) 으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UI는 PC와 별반 다르지 않으므로 사용은 어렵지 않습니다. 앱스토어에서는 다운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지 못했네요. 확인해보고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 최근무인단속내역 또는 미납과태료 에서 확인

     

    최근무인단속내역과 미납과태료를 홈화면에서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파인-최근무인단속내역

     

    신호위반과 범칙금은 최근무인단속내역 또는 미납과태료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단속내역이 있는 경우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고 위반장소를 클릭하면 상세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미납과태료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납부하려면 아직까지는 인터넷지로 모바일앱을 먼저 설치후 납부해야 합니다. 추후에는 연계된다고 합니다.

     

    과태료에서 범칙금 전환 버튼을 클릭하면 과태료를 범칙금으로 전환하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모바일에서 현재 운영되는 서비스는 교통범칙금 과태료 조회, 운전면허 관련조회, 교통사고조사예약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호위반 벌금 중 범칙금 vs 과태료의 차이

     
    간혹 신호위반 또는 과속으로 인하여 날라오는 고지서를 보면 교통범칙금 또는 과태료 등으로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같은 벌금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두가지는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호위반 범칙금 : 교통경찰로 부터 직접 단속을 받아 발부되는 벌금의 형태가 범칙금입니다.
    과태료 : 속도위반이 대표적으로 무인단속기를 통해 위반사항이 접수돼 발부되는 벌금이 과태료 입니다.
     
    !또한 가장 큰 차이는 범칙금은 벌점이 함께 부과가 되고, 과태료는 벌점은 부여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신호위반 벌금(범칙금과 과태료)의 종류와 벌점
     

     

    속도위반, 신호위반, 주차위반에 대한 범칙금을 승합차, 승용차, 이륜차로 구분하여 나누어놓은 정보입니다.
    신호/속도/주정차위반-벌금

     

    속도위반의 경우 기준 속도에 초과되는 부분 만큼에 따라 범칙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80km 속도제한 도로에서 110km로 달릴 경우 승용차는 7만원의 범칙금이 부과되는 것입니다.
     
    범칙금은 벌점이 부여된다고 했는데 일반도로에서는 15점이 부과되고, 보호구역에서는 30점이 부과됩니다. 세부적으로 따져봐야 하는 사항이 있지만 보호구역은 벌점이 두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또한 과태료는 벌점이 부여되지 않는 대신 범칙금보다 약 만원정도 비싸다고 보면 됩니다.
     

    참고1 : 신호위반을 단속하는 카메라의 작동원리

     

    보통 운전을 하다 과속단속카메라를 만나면 속도를 줄이게 됩니다. 네비게이션이 켜져 있을때는 기준 속도 이상일때는 계속해서 경고음을 알려줍니다. 전방에 과속카메라가 있습니다.

     

    간혹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정체로 인해 사거리 한가운데서 신호가 바뀐경우, 또는 급하게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카메라가 두번 깜빡거리면서 찍혔을 것 같은경우, 이런 경우의 수에 해당되면 신호위반에 걸렸을지 궁금해서 조회해 보게 되는데 실시간으로 데이터가 반영되지 않아 당사자는 애간장이 타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신호위반의 경우 벌금 이외에도 벌점이 부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신호위반이나 과속을 단속하는 과속카메라는 어떤 원리로 차량을 찍는 걸까요?

     

    단속카메라는 고정식 카메라와 이동식 카메라가 있습니다.

     

    - 고정식 카메라 : 카메라는 차량의 번호판을 찍는 역할을 하지만 속도위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바닥의 센서입니다. 고정식 카메라 앞에 2개의 센서가 있는데 이 센서들은 20~30미티 앞 도로 바닥에 사각형 모양의 홈으로 파져있습니다. 따라서 첫번째 센서를 지나나고 두번째 센서를 지나가는 속도를 계산해서 속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속도가 기준 속도를 넘어설때 범칙금 고지서가 날라오는것입니다. 

     

    - 이동식 카메라 : 이동식 카메라의 경우에는 카메라에서 움직이는 차량에 파동을 쏘고 돌아오는 주파수를 측정해서 속도를 계산하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갑자기 속도를 줄여서 카메라를 지나간다고 해서 과속에 안 걸리는 것도 아니고 빨간불에 첫번째 센서와 두번째 센서를 모두 지나갔다면 신호위반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두 센서는 빨간불 정지선 이전에 있기 때문에 어디에서 차량을 멈췄느냐에 따라 신호위반 여부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 신호위반 정확한 기준 파악하기
     
    본인이 신호위반에 걸렸는지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2가지 라인을 모두 지나가야 합니다. 잘 표현된 그림이 있어 아래 첨부해 봅니다.
     
    사거리 교차로 1차 루프검지기 위치 및 신호위반기준선 위치
    교차로-신호위반-기준

     

    사거리에서 적색신호에 1번 루프검지기를 통과했어도 2번 신호위반 기준선을 통과하지 않았다면 신호위반에 걸리지 않습니다. 즉, 1번을 통과하면 1차 경고가 발부되는 것입니다. 여기세 2번기준선을 통과했을때 신호위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파란색 신호에 교차로에 진입했는데 교차로 중간에 있을때 적색신호로 바뀌었다면 이 경우에는 신호위반에 걸리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이런 경우에 신호위반 단속에 걸렸다면 블랙박스등으로 소명하면 해결된다고 합니다.
     
    만약 1번 루프검지기를 통과했는데 빨간불로 바뀌었다면 계속 직진하지 말고 중간에 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2 : 주황색 신호등불에 교차로에 진입하면 신호위반일까?


    가장 궁금한 부분중에 하나가 바로 주황불에 정지선을 넘어 지나가는데 단속카메라가 있는 경우 이때는 신호위반에 해당될까요?
     
    교차로-주황색불-신호등
    신호등-주황불

    결론부터 빠르게 정리해보면, 신호위반 카메라에는 단속되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신호위반 카메라에 단속되기 위해서는 2곳의 정지선을 모두 지나가야만 단속카메라에 적발되게 되어 있습니다. 또한 빨간불로 바뀐 후에도 카메라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시간적이 텀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평균적으로 약 0.5초후에 센서가 작동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황색불에 교차로를 지나가게 된다면 신호위반이 아닙니다.

    따라서 주황색 신호등에 교차로에 조금이라도 진입해 있는 상황이라면 과속을 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빠르게 교차로를 빠져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이외에 주황색등에 정지선 이전에 있는 경우라면 정지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주황색 신호등은 멈춤을 지시하는 예비신호라고 인식하면 됩니다. 단, 주황불에 진입하여 사고가 나는 경우에는 신호위반과 별개로 과실비율이 더 높아질 수 있다는 사실은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이파인, 디지털원패스>

     

     

    관련글

    이파인 사이트에서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하는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