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이란? (정기적금, 정기예금?)

▤ 목차


    적금이란? (정기적금, 정기예금?) 자본주의 시대에 "돈"이라는 것이 없다면 살 수 있을까요? 돈이 아예 없다면 불편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은 돈을 가지고 있으면 인간의 본성이 변하게 되고, 본능에 충실한 나머지 탐욕적인 인간으로 바뀌게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어느 정도는 필요하다고 말이죠. 그러나 돈으로는 행복을 살 순 없습니다. 



    단지 여유라는 것을 살 수 있을 뿐이지요. 돈에 대해 너무 직찹하다 보면, 고된 삶을 살아가게 됩니다. 고된 삶을 살아가지 않기 위해선 빚을 지지 말아야 하며, 과소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 2가지만 지키게 되면, 수입이 얼마가 되던간에 계속해서 플러스 될 것이며, 돈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즐거운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돈이 인생에 전부는 아니지만, 돈의 씀씀이이 따라 태도도 변하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올바른 소비와 저축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계속해서 발전하는 사회와 세상에서 부모는 아주 큰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아이에게 어떤 지식을 가르치고 습관을 만들어주느냐에 따라 그 아이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목돈을 모은다고 하면 적금보다는 고수익 투자상품을 찾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부자들이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면, 부자들은 고위험 고수익을 노리기 보다는 자신의 자신을 지킬 수 있는 안전한 상품에 투자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세요? 처음부터 일확천금을 얻기 위한 방법만을 찾고 계신가요? 어떤 분야에서 이익을 보고 싶다면, 그 분야에 지식을 얻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래서 앞으로 적금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의 금융정보를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 주제는 바로 적금입니다.


     

    적금은 일종의 예금 상품으로 약속한 기간 동안 정해진 금액을 넣고 약속한 기간이 지난 후에 해당 적금 상품의 이자를 포함한 금액을 돌려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재테크의 첫걸음이자 재테크 포트폴리오에서 필수항목입니다.


    은행 기관의 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이는 여러분들이 거래하고 있는 주거래 은행들의 적금상품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혹 이제 적금상품을 만들려고 고르고 계신다면 은행에 비치되어 있는 은행상품 카달로그를 보고 비교해보시거나, 은행 홈페이지에서 상품들을 찾아보시고 비교해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잠깐!  


    혹시 재테크 혹은 더욱더 많은 공부를 하고 싶다면, 괜찮은 재테크 카페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흥부야재테크하자'라는 카페입니다. 이곳은 현재 재테크로 고민하거나 금융에 대한 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스터디 및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네이버에서 "흥부야재테크하자"라고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럼 적금과 예금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적금은 6개월, 12개월, 24개월 등으로 계약기간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금의 경우에는 계약 기간이 없고 해당 은행에서 예금통장이 발급만 된다면 계속해서 돈을 입금할 수 있습니다. 적금의 입금방식은 정기적립과 자유적립으로 구분되고 그 외에도 다양한 목적에 따른 적금들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예금의 경우에는 자유적립입니다. 적금의 경우에는 출금이 불가하며, 만약 급전이 필요할 경우 적금을 해지하고 처음부터 다시 가입해야 하니 적금 해지시에는 신중하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적금의 이자 방식은 대부분이 단리로 되어 있습니다. 예금의 경우에는 대게 3~6개월마다 원금에 가산된 이자를 주는 복리로 되어 있습니다. 적금의 경우에는 예금에 비해 이율이 높은 편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