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공용 PC이용시 필수입니다

▤ 목차


    공용 PC이용할때, 깔아놓은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는 필수항목


    급하게 송금을 해야 할 일이 있었는데, 스마트폰을 차에 두고 와서 곤란한 상황이 생겼습니다. 가방에 들어있을꺼라고 생각했는데 미쳐 챙기지 못했던 것이었죠.


    외부 출장중이라 할 수 없이 회사내에 있는 다른 사람의 PC를 이용해 송금하게 되었는데, 이렇게 다른 사람 PC 또는 공용 PC에서 송금 또는 금융업무를 봐야 하는 상황이 생긴다면 반드시 작업을 마치고 나서 컴퓨터내에 깔아놓은 공인인증서 삭제를 해야합니다.


    공인인증서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더라도 지우지 않는다면 엄청 찝찝해집니다. 화장실 다녀와서 뭐 안 딱은 느낌이지요.


    아래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간단하게 컴퓨터 공인인증서 위치를 확인한 후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하기


    컴퓨터에서 공인인증서로 만들어지는 폴터는 'NPKI' 입니다.

    제가 설명드리는 운영체제는 윈도우7입니다. 예전 버전이죠. 윈도우10에서도 차이가 없으니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2가지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 방법 _폴더(NPKI)삭제


    ▼ 먼저 윈도우 탐색기 > 내 PC > C드라이브 선택합니다.



     C드라이브 > 사용자 또는 USER 폴더를 선택합니다.





     USER 폴더안의 본인 컴퓨터 네임을 선택합니다. 보통 내 PC 네임과 동일합니다. 설정을 해 놓지 않은 경우 Administrator 로 표시됩니다.





     본인 계정안에 'AppData'를 선택합니다. AppData 폴더는 컴퓨터내에 공인인증서가 깔려 있을때만 생성됩니다. 없으면 공인인증서가 컴퓨터에 깔려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LocalLow폴더를 선택합니다.





     드디어 NPKI폴더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이 폴더가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폴더입니다.




    필요없으시다면 폴더를 통쩨로 삭제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에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였기 때문에 들어가서 확인하고 양해를 구한후에 지웠습니다. 혹시 제가 잘못 지울수도 있기 때문이죠.


    NPKI의 폴더 안에는 인증서별로 폴더가 생성되어 보관됩니다.




    제 컴퓨터를 기준으로 많이 볼 수 있는 yessign = 금융결제원(주요 은행 인증서)를 확인할 수 있고 KICA = 한국정보인증서, KISA = 한국인터넷 진흥원도 깔려있습니다.


    이외에도 CrossCert = 한국전자인증서 도 많이 확인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두번째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방법 _본인이 이용한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삭제


    본인이 이용했던 은행등의 금융기관에 들어가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시도하면 나타나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삭제가 가능합니다.



     아래 화면은 하나은행 기준입니다.










    이처럼 공용 PC를 이용하거나 불가피하게 다른 사람의 PC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사용했던 컴퓨터 공인인증서 삭제는 필수입니다. 내 정보에 대한 보안은 내가 신경써야겠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