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신용등급 무료 조회 및 바뀌는 신용점수 올리는법

▤ 목차


    살아가면서 구성원들간의 신뢰관계가 중요하듯이 금융거래를 할 때는 은행 또는 카드사들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거래에 대한 신용이 중요합니다. 신용은 외상으로 돈을 빌리고 기한내에 갚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신용이 좋아야 작은 이자에 많은 돈을 빌려줍니다.

     

    그럼 본인의 신용등급이 정확히 얼마이고, 왜 그 등급이 나왔는지 알고 있는 사람들은 얼마나 될까요?

    예전에는 신용등급을 조회해 보면 등급이 하락하는 원인이 되고 무료로 조회해 주는 곳이 적어 자신의 신용등급이 얼마나 되는지 정확히 알기가 어려웠고 조회에 대한 두려움도 있었습니다. 

     

    2011년 신용등급 조회만으로는 등급 하락의 원인이 되는 법이 바뀌고 핀테크 기업(토스, 페이코, 카카오뱅크 등)들이 앱에 가입만으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쉽게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돈을 빌리기 전에 필수절차인 신용등급을 조회해보면 조회 기관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큰 차이가 아닐수도 있지만 본인이 등급의 경계선에 있어 약간의 차이로 등급이 바뀐다면 그 차이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지금까지는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신용평가가 이루어져 발생할 수 있었던 문제점을 2020년 상반기부터는 기존 신용등급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용점수제로 바뀌게 됩니다. 신용점수제는 1000점 만점에서 10등급을 환산하였는데 바뀌는 신용점수제는 1000점 중 1점 단위로 신용을 평가하게 됩니다.

     

     

    기존 신용등급이 신용점수제도로 바뀌면서 받을 수 있는 혜택

     

    1. 기존 신용등급

     

     등급  점수  신용도
     1등급  942~1000점  우량
     2등급  891~941점
     3등급  832~890점
     4등급  768~831점  일반
     5등급  698~767점
     6등급  630~697점
     7등급  530~629점  저(低)
     8등급  454~529점
     9등급  335~453점
     10등급  0~334점

     

    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1~3등급까지를 우량신용자라고 부르고, 4~6등급을 보통신용자, 7등급이하를 저신용자로 구분합니다. 등급은 해당 소비자와 거래할 경우 1년동안 90일이상 연체가 발생할 것을 통계적으로 분석한 수치를 위와같이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1금융권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등급은 6등급 이상에 해당되어야 가능합니다.

     

    2. 신용점수제란?

     

    신용등급을 신용점수제도로 바꾸는 것은 올해 전 금융사들에 도입됩니다. 기존 10단계 등급을 1점 단위로 환산하기 때문에 개인별로 더 정확한 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여지고 등급제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어 이자율이 1%이상 낮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주부, 학생등도 신용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

     

    이번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수도, 전기, 통신 및 4대보험 납부이력도 신용점수를 얻을 수 있게 되며, 추후에는 온라인 쇼핑, 자동차운행정보등도 신용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부와 학생처럼 소득이 없는 사람들도 높은 신용점수를 획득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신용등급을 무료로 조회할 수 있는 곳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것으로 신용등급의 하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2011년 법 개정) 또한 신용등급은 신용조회가 가능한 회사에서 1년에 3회까지 무료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조회 가능한 곳 중에서 2곳을 알려드립니다.

     

    ※ 1~4월, 5~8월, 9~12월 중 4개월에 한번씩 무료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별로 무료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2곳에서 조회를 하면 1년에 6번을 조회해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나이스지키미 (https://www.credit.co.kr), 올크레딧 (https://www.allcredit.co.kr), 사이렌24 (http://www.siren24.com/) 등에서 무료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용방법은 회원과 비회원으로 나뉘어져 있어, 회원가입을 하지 않고도 무료조회 할 수 있습니다. 단,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조회할 수 있으니 사전에 준비해야 합니다. 비회원의 경우 아이핀 인증도 가능합니다. 3곳중에서 [나이스지키미] 사이트에서 조회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나이스지키미에서 조회해보기

     

    나이스지키미 접속(바로가기) > 체험하기

     

    나이스지키미에 접속한 후 오른편 상단의 [체험하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 전국민 신용조회

     

    전국민 신용조회를 선택하여 조회 창으로 이동합니다.

     

     

    ▼ 전국민 신용조회 > 회원/ 비회원 > 신청

     

    왼편 메뉴에서 회원과 비회원중 선택한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회원의 경우 기존 아이디 또는 공인인증서로 조회할 수 있고, 비회원은 아이핀 인증절차로 조회가능합니다. 조회해보면 점수 및 채무불이행 정보, 연체내역, 공공정보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조회하는 방법은 토스, 뱅크샐러드, 페이코, 카카오뱅크등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신용정보회사와 연계하여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의 신용점수 올리는법

     

    1. 적절한 신용카드의 사용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신용점수를 하락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발급만 받아놓고 사용하지 않는 카드가 있다면 해지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연체없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고 사용기간이 길수록 유리합니다.

     

    2. 상환정보

     

    돈을 빌린 후 제때 갚았다는 정보는 신용점수를 올리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기간내의 꾸준히 갚으면 점수는 올라가고 연체가 발생하면 점수는 깍이게 됩니다. 연체 후 5일이 지나면 연체정보가 금융기관으로 넘어가게 되니 유의하세요.

     

    3. 통신요금, 4대보험, 공공요금 납부이력

     

    주부 또는 대학생등 소득이 불분명하거나 많지 않다면 공공요금 납부에 신경써야 합니다. 6개월이상 연체기록이 없다면 신용점수에 가점이 될 수 있는 항목입니다. 

     

    위와 같이 가장 중요한 것은 연체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성실하게 기간내에 납부와 꾸준한 실적은 신용점수를 올리는 가장 중요한 법이 될 수 있습니다.

     

    <출처 : 이스지키미, 올크레딧>

     

     

    관련글

    신용카드 연체기간, 5일동안 유예되는건가요?

    체크카드 무이자 할부정책, 소액신용한도 설정하세요

    신한은행 신용카드 발급조건 및 간편신청방법 이용하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