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투자 방법 전에 알아두어야 할 사항

▤ 목차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 펀드를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해 펀드에 대한 정보 그리고 투자 시 유의하고 알아두어야 할 사항들을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펀드투자는 해본적이 없지만, 주식이나 다른 상품에 투자해 본 적은 있습니다. 그러나 미래를 모르는 것처럼 투자도 또한 그렇습니다. 



    부자들은 자신의 돈을 위험한데 투자하기 보다는 지키는데 힘을 쓴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더욱더 많은 정보를 얻고 공부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도 마찬가지로 부자 마인드를 가지고 공부를 배우는 것에 게으름을 피우지 맙시다. 








    여러분들은 펀드를 할 때 어떤 부분을 주의해야 한다고 보십니까? 여러분들도 저런 꿈의 수익률을 실현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공부를 많이 하셔야 할 겁니다. 펀드를 운용하는 투자 전문가들의 말을 듣는 것도 좋지만, 선택은 여러분들의 몫입니다. 왜냐면 원금손실이 되더라도 그들의 잘못이 아니라 선택한 여러분들의 잘못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전문가의 말도 참고하고 직접 공부하고 면서 실전으로 부딪혀야 합니다.







    펀드는 실적배당상품형이기 때문에 투자원금이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실적배당상품형은 예금자보호법에서 제외된 상품을 말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은행 상품은 은행이 망더라도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5,000만원까지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펀드의 경우에는 그렇지 못하다는 점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투자하기 전에 펀드의 특징이나 내용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투자설명서는 반드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모든 투자와 진행은 투자설명서에 따라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혹시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전문가 혹은 상담사에게 알려달라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펀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간략히 알아보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펀드는 투자자로부터 모은 자금을 자산운용회사가 주식 및 채권 등에 투자ㆍ운용한 후 그 결과를 돌려주는 간접투자상품입니다. 펀드는 간접투자상품으로 주식이나 채권에 직접 투자하는 상품과는 다릅니다. 그렇기에 적은 돈으로 쉽게 투자할 수 있으며, 분산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줄여나갈 수 있습니다.














    펀드투자와 관련된 비용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수와 수수료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보수와 수수료에 대해 별 것 아닌 것처럼 생각하시는데, 작은 불씨가 산을 태웁니다. 보수 및 수수료가 높으면 펀드투자 수익률이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에 펀드보수와 수수료 비율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펀드는 주식ㆍ채권ㆍ부동산 등에 투자하므로 이들 자산의 가격 등이 변동하게 되면 펀드의 가치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는 위에 표해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펀드의 위험률을 줄이는 방법은 장기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고 월적립식 형태로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펀드는 주로 어디에 투자되는가. 펀드는 크게 증권펀드, MMF, 파생상품펀드, 부동산펀드, 실물펀드, 특별자산펀드, 재간접펀드에 투자 됩니다. 가장 많이 투자되는 형태가 증권펀드입니다. 안전성을 원한다면 채권형펀드는 위험을 무릎쓰고 고수익을 올리고 싶다면 주식형 펀드를 선택하면 됩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 상품들이 있으니 전문가에게 상품에 대한 설명을 받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