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급여 4차 집체교육 취소, 유튜브 고용센터 취업특강 대체(코로나)

▤ 목차


    고용센터에서는 실직자의 재취업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해 실직기간 동안 생계걱정 없이 재취업할 수 있도록 경제적으로 지원하는 실업 급여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업급여 수급은 고용센터에 실업급여 수급자격신청을 해야하며, 수급자격 신청 후 14일째부터 4주(28일) 간격으로 구직활동을 확인하여 구직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직급여 지급을 위해서는 1차 실업인정일(수급자격신청 후 14일째)부터 4차 실업인정일까지는 구직활동 1회를 하여야 하며, 5차 이후부터는 2회의 구직활동을 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산 우려로 인해 별도 공지가 있을 때까지 운영방식이 변경되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관련 실업급여 제도 운영 변경

     

    의무적 구직활동 횟수가 전 회차 동일하게 4주에 1회로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구직활동을 못하였을 경우에는 센터의 집체 교육으로 대체가 가능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모여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유튜브 고용센터 취업특강을 신설하였습니다. 유튜브 취업특강 수강시 재취업활동이 1회 인정됩니다. 

     

     

     

    새로이 실업급여 수급자격을 신청하고자 하시는 분은 고용센터 방문이 불가피 합니다. 사전에 인터넷을 통해 ‘구직신청’‘수급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시고, 센터에서는 수급자격 신청서만 작성하여 제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1차 실업인정을 위한 집체교육은 ‘1차 실업인정일 교육자료’를 내려받아 학습 후, ‘1차 실업인정일 교육자료 수강확인서’를 작성하여 센터를 방문하면 집체교육 면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인터넷 접속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1차 집체교육은 계속 운영됩니다.  

     

    이 글에서는 구직활동을 유튜브 수강으로 대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는 현재 실업급여 수급자들(1차 실업인정 이후)에 해당합니다. 

     

     

    실업급여 집체교육 유튜브 대체방법

     

     

    ▼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 로그인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바로가기)

     

     

    로그인 후, 아래 화면에 보이는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항목을 선택합니다. 

     

     

     

    그럼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단계 1: 신청인 정보 확인 

     

    아래로 스크롤를 내리면 신청서 작성 화면이 나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개인정보, 실업급여관련 정보, 계좌 정보를 확인 후 계좌 확인란에 체크합니다. 

     

     

     

     단계 2: 실업사실 확인 

     

    실업사실 확인 단계에서 근로내역, 산재 휴업급여 수급권, 취업내역 등에 대해 해당사항을 체크합니다. 

     

     

     

     단계 3: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에서 구직활동 또는 대체활동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강의로 구직활동을 대체하고자 하는 경우, [구직활동이 있는 경우]에 체크 후, [구직활동없음]에 체크합니다. 

     

    아래의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이 있을 경우] 체크 후,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에서 유튜브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해당 항목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뜹니다. 

     

     

     

     


     

     

    ▶▶ 유튜브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방법 

     

     

     

    아래 쪽에 ①[고용센터 취업특강 수강하기]를 클릭하면 유튜브 수강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유튜브 강의는 총 3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1개 주제당 4개의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있어, 1개 주제(4개 동영상) 강의 시간은 1시간~2시간 내외 입니다. 선택한 주제에 포함된 4개의 동영상을 모두 수강해야 수강 완료로 인정되고, 재취업활동 1회로 인정됩니다. 

     

     

     

    또한, 유튜브 강의를 수강할 경우, 수강확인서를 다운로드 하여 첨부파일로 제출하여야 합니다.  ②[수강확인서 다운로드]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가능한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하나의 주제를 선택하여 4개의 동영상 강의를 수강한 후에 해당 수강확인서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수강확인서에 확인란에 표시 후, 아래 성명, 생년월일, 수강일을 작성합니다. 인터넷으로 실업인정 신청시에는 (서명 또는 날인)이 생략가능합니다.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화면으로 다시 돌아와서 구직활동 외 활동 사항을 작성합니다. 

     

    유튜브 강의 수강시에는 취업특강(단기집단 포함) 과정으로 선택하고, 유튜브 강의를 학습한 날짜와 시간을 입력하고, 아래 빈칸에 유튜브 강의 학습이라고 작성합니다.  그리고, 작성한 수강확인서를 첨부합니다.

     

     

     

    실업인정 신청서 작성 완료 후, 아래의 [임시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실 수 있습니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앞서 작성했던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강의 수강 및 실업인정서 작성은 사전에 할 수 있으나, 신청서 전송은 반드시 지정된 실업인정일에 전송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실업인정일 확인 후, 실업신청 전송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고용보험 홈페이지>

     

     

    관련글

    실업급여 조기취업수당 대상자, 지급금액 계산, 신청하기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하고 사용하는 방법 확인하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