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및 사용법 알아보고 발급신청하기

▤ 목차


    끊임없는 자기개발의 시대, 고용노동부에서는 근로자와 구직자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을 지원하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다음 사항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신청자격 제외대상은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예정자 이외 재학생, 연 매출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임금 300만원 이상인 대기업 근로자(45세 미만), 특수형태근로 종사자입니다.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 신청 및 사용법 정리


    고용노동부 HRD-Net(직업훈련포털)에서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원하는 훈련을 지원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업훈련포털에서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훈련지원은 크게 구직자, 근로자, 기업 지원사업으로 구분됩니다. 홈페이지 내에서 카드신청내역과 온라인 수강신청확인, 훈련별 만족도평가, 지원내용에 대해서 조회해 볼 수 있어 원하는 훈련을 신청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 구직자의 경우,관할고용센터에 구직 신청 및 상담을 받아야합니다. 직업훈련포털인 HRD-Net 구직자를 위한 훈련동영상을 시청하여야합니다. 




    훈련과정을 검색하고,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관할고용센터에서 신청서를 제출하면 카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140시간 미만의 훈련과정을 참여하고자 한다면 HRD-Net을 통해 온라인 신청도 가능합니다. 


    근로자의 경우, 훈련내용에 따라 온라인 신청 및 관할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경우, 모집 공고를 통해 사업참여 신청 후 심사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통해 선정됩니다. 



    HRD-Net에서 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절차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발급받으면 실업, 재직, 자영업 여부에 관계 없이 발급된 국민내일배움카드 한장으로 5년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발급신청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RD-Net홈에서 국민내일배움 카드신청을 클릭하거나, 상단 MY서비스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 항목을 선택합니다. 




     최초 접속시 공인인증서 등록을 먼저 하여야 하고, 그 후 발급신청을 선택하면 카드발급신청 작성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인 정보란을 입력하시고, 사용할 실물 카드 정보를 선택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신용 또는 체크카드로 유형을 선택할 수 있고, 제휴카드는 농협 또는 신한입니다. 




     다음으로 훈련과정 참여 후 장려금을 수령받을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는 고용보험 가입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지원대상을 선택합니다. 지원대상에 따라 추가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발급신청한 카드를 수령할 배송지 정보를 입력합니다. 




     관심있는 또는 희망하는 훈련과정을 선택합니다. 훈련과정 선택 항목을 누릅니다. 




     이 때 선택가능한 훈련과정이 없다면, 직업훈련정보에서 훈련과정을 관심등록하여야합니다. 




     상단의 직업훈련정보를 선택하시고, 구직자/근로자/기업 등 해당 훈련과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훈련과정 또는 지역, 개강일자를 선택하여 다양한 훈련정보를 확인합니다.




     그 중 관심있는 훈련과정을 선택하면 해당훈련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보 아래 관심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동일한 방법으로 다양한 훈련과정들을 관심등록합니다. 




     그 후, 작성중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신청으로 돌아오면 훈련과정 탐색에 관심등록한 훈련과정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 훈련과정을 선택하여 추가합니다. 



     마지막으로 신청 관할관서를 확인합니다. 자택주소 입력시, 자택주소 기준 관할고용센터로 자동 설정됩니다. 




     맨 아래의 [다음] 항목을 선택하면, 신청자격확인 및 신청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온라인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페이지입니다. 




    해당하는 상태를 선택하고, 동영상 시청 여부이 없다면 동영상 시청을 반드시 하여야합니다. 

    시청 완료 후,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고, 아래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에 동의한 후 [카드신청] 항목을 선택하면 국민내일배움 카드 발급신청이 완료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비싼 비용 때문에 고민스러웠던 다양한 교육들을 적은 비용 또는 지원함으로써 직업능력개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직자와 근로자, 누구나 신청가능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나를 더 발전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출처 : 고용노동부 HRD-Net 홈페이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