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카드 리볼빙 신청 및 해지 방법(+이자)

▤ 목차


    신용카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리볼빙’이라는 단어를 들어봤을 텐데요. 이번달에 신용카드 사용금액이 납부하기 버거워 결제비율을 설정하여 다음달의 내가 갚는 시스템이 리볼빙입니다. 해당 월에 신용카드 결제금액이 내가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나오면 결제일에 결제가 되기 힘들어 연체가 되는데 이는 신용등급에 하락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금액이 걱정되시는 분들은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다만 리볼빙서비스를 사용하는 데에 따른 이자 수수료 비용도 발생합니다. 따라서 기존 결제방법 이외에 리볼빙 서비스를 급할 때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본인의 재정 문제나 신용을 관리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민카드 사용 유저들에게 리볼빙 신청 및 해지 방법과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면 이자는 얼마나 발생하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자세히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카드-리볼빙-포스팅-썸네일

     

    1. 리볼빙 서비스란?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일반적인 신용카드 결제는 약정된 결제일에 일시불로 처리되지만 리볼빙제도는 약정된 결제일에 최소의 금액만을 결제하고 나머지 대금은 대출로 이전하는 ‘회전결제방식’이다. 리볼빙제도를 이용하면 결제 능력이 부족한 카드 이용자도 결제 대금에 구애받지 않고 계속해서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높은 수수료와 채무 상환 부담이 가중될 수 있다.

    이번 달에 결제해야 할 금액에서 최소 10%에서 최대 100%까지의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결제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 달 결제금액을 20%로 설정하게 되면 사용금액 중에서 20%만 결제가 되고 나머지는 80%는 다음 달에 이월되는 것입니다.

    단, 일부결제금액이 이월되는 것이지만 남용하면 카드대금 폭탄을 맞을수도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2. 국민카드 리볼빙 신청 방법

     

     

    국민카드 리볼빙 서비스 신청하기 ☞

    국민카드 리볼빙 신청페이지로 이동해요.

     


    ▼ 국민카드 리볼빙을 신청하려면 먼저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상단의 ‘금융’탭에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이라고 써져 있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국민카드-금융-리볼빙-선택



    ▼ 리볼빙 서비스 > 신청, 변경 메뉴 선택

    신청, 변경 메뉴를 선택하면 3가지 유의사항 팝업이 뜹니다.

     

    리볼빙-신청-변경-유의사항


    이전사용금액 포함은 영업일 08:00~17:30에만 가능
    - 해당시간(17시36분)은 등록이전사용금액 미포함으로만 신청 가능
    - 등록 후 이전사용금액도 약정 적용을 원할 경우 익영업일에 고객센터 및 홈페이지에서 약정 적용을 신청하면 가능 (KB국민카드 고객센터 1588-1688)

    ▼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약정서,설명서,질의 확인 > 약관 동의 > 등록정보 입력 > 카드번호 확인 >약정결제비율과 약정기간 선택 > 등록

     

    리볼빙-등록정보-입력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약정서, 설명서, 질의까지 모두 자세히 확인 후 동의하면 하단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등록정보 입력 칸이 있습니다. 본인이 리볼빙을 하고 싶은 카드번호가 맞는지 확인 후 약정결제비율(최소 10%~최대 100%)을 정하고, 약정기간(최소 1년~최대 5년)도 정한 후 등록하면 됩니다.

    ※ 최소결제비율(10%~30%)이상만 결제하시면 정상적이 카드 이용이 가능하며 연체이력이 남지 않아 신용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2-1 일반 결제방식과의 비교

     

    일반결제방식-리볼빙결제방식-비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을 하게되면 본인이 설정한 최소금액만 정상결제되면 연체걱정 x

     

    2-2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이자율

     

    - 일시불 : 연 5.60% ~ 19.95% (개인신용평점등에 따라 차등 적용)
    - 연체이자율 : 정상금리 + 연체가산금리(3%p)로 법정최고금리 (20%) 이내

    국민카드 리볼빙 서비스를 최저수수료인 5%대로 이용하려면 신용등급이 높아야 하는데 리볼빙 서비스를 이용하는 대부분은 신용등급이 안 좋은 경우가 많아 수수료를 15% 이상에서 20%로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정확한 리볼빙 이자를 계산해 보려면 리볼빙 서비스를 신청하고 국민카드 'My KB' 에 들어가서 적용된 이자율을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 리볼빙 이자 계산하기 ☞

    국민카드 MyKB 메뉴로 이동해요.



    2-3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안내문

     

    리볼빙-안내문


    리볼빙을 신청하기 전에 안내문을 꼼꼼히 읽어봐야 합니다.

     

    3. 국민카드 리볼빙 해지 방법



    국민카드 리볼빙을 해제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① 국민카드 고객센터(1588-1688)를 통해 상담원에게 해지요청.
    ② KB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해지신청 : ‘금융 >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 해지’

     

    리볼빙-신청변경-해지

     

     

    국민카드 리볼빙 FAQ

     

    1. 리볼빙 서비스를 해지하게 되면 사용하던 국민카드를 사용할 수 없나요?

    기존에 사용하던 국민카드는 리볼빙 서비스 해지와는 무관하게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리볼빙 서비스를 해지했는데 즉시결제 메뉴에 가면 리볼빙이 떠 있는 경우는?

    서비스를 해지하고 나서 남은 결제 금액을 모두 납부해야 합니다. 만약에 모두 납부했다면 일정 기간 또는 결제일이 지난 후에 사라질 것입니다. 다만 해지만 하고 남은 금액에 대한 변제가 모두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리볼빙은 계속 남아 있게 됩니다.

    3. 리볼빙 vs 단기대출 중에서 어떤 서비스가 더 유리한가요?

    단기 대출의 경우에는 이자 비용이 리볼빙 보다 낮을 수는 있지만,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리볼빙 서비스는 반대로 이자 수수료 비용이 더 비쌀 수 있지만 단기간 이용 시에는 신용점수 하락에는 영향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카드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 신청 및 해지방법과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의 이자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을 하기 전에 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리볼빙)에 대한 안내문과 이자율을 잘 따져 보셔야 합니다. 신용카드 남용은 가계경제에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여신금융상품 이용 시 귀하의 신용등급 또는 개인신용평점이 하락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국민카드>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국민카드 할부 수수료 및 이자 개인별 조회하는법

    신용카드 사용은 큰 금액 결제시 할부 적용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카드사마다, 카드 상품마다 할부시 적용되는 카드 할부이자와 수수료가 다르기 때문에 사용전 자신이 사용하는

    bulanda12.tistory.com

     

    국민카드 한도상향 조건 및 특별 한도 조회 방법

    국민카드 한도상향 조건 및 특별한도를 높이는 방법 국민 카드를 사용하면서 한도 상향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큰 돈을 결제해야 하는 경우, 또는 계속해서 높은 카드 한도를 유

    bulanda12.tistory.com

     

    국민은행 체크카드 재발급 방법(KB국민카드 어플, 홈페이지), 비용무료

    국민은행 체크카드를 사용하다 보면 분실, 만기등의 이유로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체크카드는 은행과 카드사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재발급은 카드사에서만 발급 받을 수 있습니

    bulanda12.tistory.com

     

    국민카드 문자(SMS) 알림 무료 PUSH로 신청, 변경 해지 방법

    아직까지 국민카드 사용내역을 문자(SMS)로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기존에 결제의 사용 알림을 문자로 받던 것이 익숙해서 계속 이용을 하거나, 월 이용요금이 300원으로 저렴하기 때문에 무심

    bulanda12.tistory.com

     

    국민카드 사용내역 1년이상 조회방법(부가세, 종합소득세)

    일반적으로 카드사들이 제공하는 사용내역은 6개월이하 또는 12개월, 즉 1년 이하의 카드 사용내역만을 제공합니다. 앱과 PC 홈페이지에서 조회해도 1년이상을 조회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1년전,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