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퇴직연금(IRP) 가입 및 수령, 해지 방법

▤ 목차


    요즘은 예전처럼 회사를 다니다 퇴사했다고 해서 본인의 월급통장으로 퇴직금이 들어오는 형태가 아니라 퇴직연금을 통해 퇴직금을 수령하게 됩니다. 퇴직연금 제도는 2005년에 도입되었지만 근로자가 300명 이상인 사업장이 아니라면 의무사항이 아니었기 때문에 퇴직연금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법이 개정되면서 2022년부터는 근로자 10인 미만 사업장도 퇴직연금으로 의무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아직까지는 완벽하게 법제화 되어 있지 않아서 의무 가입자의 예외사항도 있고 교육이수를 하지 않았을 때, 과태료등도 납부해야 하는 등 어려운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그 전에는 관심이 없다가도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경우, 이직을 준비하는 경우 퇴직연금제도에 많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런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퇴직연금(IRP)의 개념부터 가입 및 수령방법 그리고 해지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특히 여러 금융사 중에서 국민은행 퇴직연금(IRP)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국민은행-퇴직연금-가입-해지-썸네일

     

    1. 국민은행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1-1 개인형 퇴직연금(IRP)이란?

     

    개인형-퇴직연금-설명

     

    1-2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 특징

     

    퇴직연금-특징


    - 재직 중에 자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고, 퇴직이나 이 직시받은 퇴직급여를 적립•운용할 수 있는 제도.
    - DC형 퇴직연금 근로자는 동일한 금융기관에서 IRP현물이전이 가능.
    (* 현물이전이란 : DC형에서 퇴직급여를 지급할 때 운용 중인 상품을 현금화하지 않고 상품 그대로 IRP에 지급하는 형태를 말함)

     

    1-3 개인형퇴직연금제도(IRP)의 세제혜택

     

    ※ 연간납입액 최대 900만원까지 16.5% 세액공제 가능
     

    퇴직연금-세금감면-혜택
    퇴직연금-세제혜택

     

    - 종합소득금액이 4,500만원(근로소득만의 경우는 총 급여 5,500만원)이하인 거주자에 한해 16.5% 세액공제 가능
    (그 외의 경우에는 13.2% 세액공제, 최대 118.8만원 절세 가능)
    - 납입한도는 연간 1,800만원까지 가능(전 금융기관의 개인형 IRP 등 모두 합산)

     

    그 외에도 퇴직소득세 감면, 과세이연, 연령에 따른 세율을 낮추는 효과까지... 퇴직 후 irp계좌로 연금을 받지 않을 이유가 없겠죠? 세제혜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세요.

     

    irp 퇴직연금 수령 시 세제혜택 3가지

    개인형 irp로 퇴직금 또는 퇴직연금으로 받게 되면 받는 조건에 따라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금의 수령하는 방법으로는 한 번에 다 받을 수 있는 일시금 수령과 일정 기간 동안 나눠

    bulanda12.tistory.com

     

     

    ※ 2020년 이후 은행별 퇴직연금 수익률을 비교 자료들이 공시되어 있어 아직 가입 은행을 정하지 못했다면 운용수익률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 수익률을 확인할 수 있는 곳은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입니다.

     

    은행별 퇴직연금 수익률 비교하기 ☞

    은행연합회 퇴직연금 수익률 비교 페이지로 이동해요.

     

     

     

    퇴직연금제도-설명

     

     

    2. 국민은행 퇴직연금(IRP)가입방법


    우선 기본적으로 스마트폰에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를 통해 국민은행 어플인 ‘KB스타뱅킹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야 합니다. 

     

    ① KB스타뱅킹 모바일앱 실행 후 로그인을 한 후 메인화면 하단의 금융상품을 눌러주세요.

    ② 금융상품화면에 들어오면 상단의 3줄 그림의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스타뱅킹앱실행-금융상품선택


    ③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뱅킹 > 상품가입 > 퇴직연금 > 개인형IRP가입하기를 눌러주세요.

    ④ 투자성향분석화면이 나오면서 최근 1개월 이내 대출을 받았는지의 여부설문을 합니다.

    (※ 만약 최근 1개월이내 대출을 받았거나 받을 예정이신 분들은 가입이 어려운 점 참고하세요.)

    설문에 아니오 선택 후 전문금융소비자인지 일반금융소비자인지 선택 후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뱅킹-상품가입-퇴직연금-가입하기

     

    ⑤ 적립겸용 개인형IRP신규가입(퇴직급여수령+세액공제,노후자금 등 목적) OR 퇴직용 개인형IRP신규가입(퇴직급여 수령목적) 둘 중 하나 본인이 원하는 IRP를 선택해 줍니다.
    ⑥ 선택한 후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하는 건 본인명의의 휴대폰과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입니다. 구비 후에 다음단계로 넘어가주세요. 

     

    가입할상품선택-본인인증

     

    ⑦ 다음은 본인인증 단계입니다. 개인(신용) 정보 수집, 이용, 제공 전체동의에 동의하신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본인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적은 후 다음을 눌러주세요.
       

    약관동의


    ⑧ 신분증 촬영 인증을 해주면 되는데요, 신분증 촬영은 꼭 어두운 배경 위에서 촬영을 해야 한 번에 잘 넘어갑니다. (그렇지 않으면 4~5번은 해야 하더라고요;;) 
    ⑨ 그다음 계좌인증을 해주시면 되는데요, 본인의 계좌번호를 선택 후 비밀번호 4자리를 누르고 다음버튼을 눌러줍니다.

     

    신분증촬영-계좌인증


    ⑩ 계좌인증이 완료되면 본인의 기본정보 확인 후 개인형 IRP계좌 개설이 완료됩니다.

     

    계좌인증-계좌개설완료

     

     

    3. 국민은행 퇴직연금(IRP) 수령 및 해지방법


    아무래도 퇴직연금은 금액자체가 크다 보니 요즘 주식이나 다른 금융상품이 많아 직장인 분들은 다른 곳에 투자를 하고 싶으신 분들도 많으실 겁니다. 그래서 퇴직연금(IRP) 해지하여 수령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퇴직연금(IRP) 해지 또한 앱으로 가능합니다.
      

    ① 국민은행 앱인 KB스타뱅킹을 실행 후 상단 우측에 3줄 아이콘모양을 클릭하세요.
    ② 뱅킹 > 상품관리/해지 > 퇴직연금해지 클릭하세요.

     

    KB스타뱅킹앱실행-메뉴-상품관리-퇴직연금해지


    ③ ‘개인형IRP해지신청’을 눌러줍니다.

     

    개인형IRP해지-신청클릭


    ④ 해지신청을 누르면 해지신청 정보(수령계좌번호, 가입자명,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해지예상금액과 지급예정일이 나옵니다. 추후 지급예정일에 해지금액이 수령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국민은행 퇴직연금 FAQ

     

     

    1. 5인미만 사업장에서 국민은행 퇴직연금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회사가 퇴직연금 가입 전이라면 근로자가 입사한 후 근로자(여러 명이면 근로자 과반수 동의)의 동의를 받고 규약을 만들어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국민은행에 가서 상담을 받으면 절차와 관련서류를 알려줍니다.


    2. 국민은행 퇴직연금 DC형인 경우 본인 계좌의 돈을 이체해서 사용할 수 있나요?


    퇴직연금은 중도인출을 하려면 11가지의 중도인출 사유가 있어야 합니다. 

    ​가정의 환자발생으로 긴급한 자금
    천재지변의 사유
    결혼 시 주택구입을 위한 자금등

    단순 인출은 불가합니다. 인출 시에 회사의 승인도 필요합니다. 
    퇴직 후에는 IRP(개인형퇴직연금계좌)를 통하여 이전받을 수 있으며 이전받은 후 해지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해지 시에는 16.5% 세금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3. 퇴직연금 일시불로 인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IRP 계좌를 새로 개설하시고 이체하신 후에 개설해지하시면 일시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퇴직연금(IRP) 가입방법 및 수령, 해지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퇴직•이직 시 큰 금액이 한꺼번에 통장으로 들어오면 행복하지만 부담스러운 마음도 있습니다. 이렇게 국민은행 퇴직연금(IRP)을 통해서 돈을 묶어두면 안정적이기도 하고 돈을 충동적으로 사용하는 일도 적어지게 되니 더욱 좋은 것 같네요. 필요하신 분들께 이 글이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국민은행, KB스타뱅킹>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국민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직접해보기(KB스타뱅킹)

    10분만에 KB스타뱅킹 앱으로 국민은행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 공유 몇 해 전부터 대포통장이 성행하여 은행에서 통장개설을 하려면, 재직증명서 또는 4대보험가입증명서 등 지참해야 하는 관련

    bulanda12.tistory.com

     

    국민은행 입출금 알림, KB스타알림으로 뱅킹푸시

    KB스타알림을 통해 국민은행 입출금 알림을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 소개 국민은행의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입출금, 이체, 송금 등에 알림을 받는 것은 중요합니다. 금융 사고를 막는 역할을

    bulanda12.tistory.com

     

    KB 국민은행 모바일 인증서 발급 및 재발급, 폐기 방법

    공인인증서는 송금, 이체 및 주식 거래에서 본인인증을 위해 많이 사용됩니다. 삼성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의 보급으로 사용빈도가 줄어든 것이 현실이지만 아직까지는 금융거래를 하려

    bulanda12.tistory.com

     

    국민은행 이체한도 조회 변경 및 증액 방법(KB스타뱅킹)

    거래하는 은행의 본인 계좌의 이체한도가 얼마인지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아마도 이체할 때 한도까지 이체를 하는 경우가 흔치 않기 때문일텐데요. 하지만 한도이상으로 큰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