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와체크카드, 당신의선택은?

▤ 목차


    신용카드와체크카드, 당신의 선택은?





    합리적인 소비생활은 지출을 줄이는데서 시작됩니다. 주로 사용하는 지출 수단인 카드를 잘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지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카드에는 신용카드와체크카드가 있습니다. 딱봐도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지출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꺼 같은데 카드사 혜택은 신용카드가 훨씬 큽니다. 망설여 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이왕 사용하는 카드 혜택이 많은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하는지 체크카드는 어떤 혜택이 있는지 궁금해집니다.


    신용카드와체크카드를 고르는 당신의 선택은 무엇을 고려해야할까요?






    신용카드와체크카드 혜택 비교









    신용카드와체크카드 선택 기준


    먼저 자신의 소비성향을 따져봐라!




    자신이 계획적인 소비를 한다던지, 가계부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신용카드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수 있습니다. 필요한 금액과 예산 이상의 금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소비에 절제가 어려운 사람들은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둘째 한달 소비금액이 30만원이 넘는다면!




    한달 사용금액이 30만원을 넘는다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혜택이 더 좋습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물건을 결제할때 신용카드로 결제하는 것이 수수료률이 체크카드로 결제할때보다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는 2%, 체크카드는 1%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따라서 신용카드의 사용을 늘리기 위해서 신용카드의 혜택을 많이 주는 것입니다. 소비금액이 30만원이상이 것은 카드사의 혜택은 전월실적이 30만원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셋째 연말정산 소득공제 금액을 따져라!




    해마다 이맘때쯤 연말정산 시기가 되면 신용카드와체크카드 사용금액을 따져보면서 어떤 카드를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지 고민하게 됩니다.


    위의 표에서 보는 것과 같이 체크카드 소득공제율은 30%,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의 절반인 (15%)입니다. 따라서 두 카드를 적절하게 사용하면 소득공제금액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럼 신용카드와 체크카드의 소득공제를 위한 최적의 조합은?


    연봉의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25%가 넘는 시점부터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소득공제 금액을 최대한 받을 수 있는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사용한 금액이 얼마인지 몰라 체크카드를 언제 사용해야 할지 모르신다면 국체성을 이용해보시면 현재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과 체크카드금액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에서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쓴 카드의 금액을 확인해 볼 수 있으니 주기적으로 확인해보고 전략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단, 소득공제를 받기위해서는 연봉, 즉 연소득의 25%이상을 지출해야만 가능합니다. 그 이하로 지출할 경우에는 소득공제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참고하세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중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카드를 고르는 것은 자신의 소비성향에 달렸다고 보는 것이 가장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술을 먹고 동료들의 술값을 계산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인 경우에는 신용카드를 가지고 있으면 지출액이 늘어나겠죠?


    자신이 매일 지출하는 금액을 가계부로 작성할 정도로 컨트롤이 가능하신분들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적절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연말정산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저와 같이 사업자는 체크카드의 혜택을 볼 수 없다는 것이 아쉬운 점입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