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결제시 신용카드, 체크카드 CVV/CVC/CID 번호는?

▤ 목차


    결제할때 신용카드, 체크카드 뒷면에 있는 'CVV/CVC/CID 번호' 는 무엇일까요?

     

     

     

     

    최근 보안이 필요한 개인정보를 입력할 때, 본인 확인용(?)으로 많이 사용되것이 체크카드 CVV번호 (신용카드)입니다. 특히 고객센터에 카드 정보를 입력할 때 많이 요구합니다. 아마 자동이체를 위한 카드를 입력할 때 사용하는거 같은데 결국 결제를 위해 필요한 정보입니다.

     

    카드 CVV/CVC/CID 번호를 많이 요구하는 경우는 해외결제 할 때 입니다. 대표적인 쇼핑몰인 아마존에서 물건을 사고 결제를 하면 카드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때 카드번호와 CVV/CVC/CID를 요구합니다. 첫 거래때만 입력하면 되는데, 처음에는 막연하게 우리나라 공인인증서와 비슷한 역할을 하는 걸로 인식했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카드 뒷면의 번호가 개인인증 결제수단 일수는 없다고 생각만 있었는데 카드 CVV번호는 의외로 간단한 정보였습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CVV/CVC/CID 번호는?

     

     

    보통의 경우 카드 뒷면에 보면 서명란에 7자리의 숫자가 적혀 있습니다. 그 중에서 뒤에서 3자리 숫자를 CVV번호라고 불리웁니다. 모두 이 위치의 숫자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며 아멕스 카드의 경우 카드 앞면의 4자리 숫자가 CVV번호를 나타냅니다.

     

     

     

    ● VISA, MASTER카드

     

     

    ● AMERICAN EXPRESS카드(아멕스)

     

     

    그럼 CVV/CVC/CID 번호는 어떻게 다른걸까요?

     

     

    CVV/CVC/CID번호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직불카드에서 모두 사용되고 있으며 카드 소지를 확인하는 카드보안코드입니다. 다른말로는 시큐리티 코드번호라고 불리웁니다. 

     

    물리적으로 카드를 제시하지 않는 온라인 거래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사기를 예방하는 차원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보안 확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CVV/CVC/CID 번호는 다 같은 의미를 뜻하며, 카드사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른 것입니다.

     

     

    비자카드 : CVV (Card Verification Value)

    마스타카드/JCB : CVC (Card Validation Code)

    아메리칸엑스프레스카드: CID (Confidential Identifier Number or Card Identification Number)

     

    따라서 온라인으로 결제를 할 때,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CVV/CVC/CID 번호를 요구하는 것은 CVV번호 3자기 값과 카드 번호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암복호화를 통해 해당 값이 일치하면 정상적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카드임을 확인한 후 결제를 하는 것입니다. 공급자의 입장에서 정당한 카드인지 확인하는 번호입니다. 

     


     

    여담으로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번호 + CVV/CVC/CID번호' 가 있으면 결제가 쉽고 간단하게 가능해 집니다. 따라서 온라인 결제가 갈수록 늘어감에 따라 위의 정보는 결제를 편리하게 해주는 역할도 하지만 정보 도용의 위험성도 있으니 결제를 할 때는 공용 PC를 이용하지 말고 신뢰도가 떨어지는 사이트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카드 사용시 주의해야 할 점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 위키피디아>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