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유족연금 및 예상수령액 조회, 납부액 계산 방법

▤ 목차


    국민연금은 공적자금으로 미래의 노후를 보장해 주는 연금제도입니다. 앞으로는 국민연금의 고갈로 인해 받을 수 없다는 부정적인 뉴스부터 젊은 층에서는 30년 이후에야 받을 수 있는데 적은 월급에서 매달 납부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후를 준비하기에 개별적으로 연금을 가입하는 것이 쉽지 않기에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연금 제도를 잘 이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현재까지 본인이 납부한 국민연금이 얼마나 되는지, 납부액을 계산해보고 추후에 받을 수 있는 예상수령액을 조회해 본다면 적지 않은 금액을 수령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배우자 사망시에도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유족연금에 대해서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예상수령액-납부액-포스팅-썸네일

     

    1. 국민연금이란?

     

    국민연금정의

     

     

    2.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 방법


    본인이 지금까지 납부한 국민연금은 얼마나 될까요? 여러 가지 이유에서 납부액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단순한 호기심에서부터 작은 회사인 경우 연체 없이 국민연금이 잘 납부가 되고 있는지, 국민연금 납부액을 상향 또는 하향을 해야 하는 경우 등 다양한 이유에서 납부액을 계산하고자 합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은 국민연금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납부액이기 때문에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계산하기 ☞

    국민연금 홈페이지 납부액 계산페이지로 이동해요.



    ▼ 검색창에 국민연금공단을 치면 상단의 사진과 같이 ‘내연금알아보기’ 탭이 보이면 클릭해 주세요.

     

    국민연금-내연금알아보기


    ▼ ‘내연금알아보기’를 클릭하면 사이트 내 하단으로 스크롤을 하다 보면 가입•납부내역 조회를 클릭하세요.

     

    인증-가입납부내역-조회


    ▼ 본인이 원하는 로그인 방식을 선택하여 로그인 합니다.

     

    홈페이지-로그인


    ▼ 로그인을 하고 로딩 이후에 가입내역조회가 나옵니다. 본인이 납부한 연금보험료,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 등등 총 납부내역이 자세하게 조회되는데요. 스크롤을 내리시면 하단에 연금보험료 상세내역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가입내역조회-납부액확인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


    다음은 본인이 미래에 얼마나 수령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방법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는 예상수령액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납 또는 추납 후에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서도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시뮬레이션 페이지로 이동해요.



    ▼ 납부액을 확인하고 나서 옆쪽에 카테고리를 보면 국민연금 알아보기> 예상연금조회 를 클릭하세요.

     

    국민연금알아보기-예상연금조회


    ▼ 예상 노령연금액 표가 나오는데요. 예상연금액이 현재기준으로 했을 때 세전과 세후 금액이 적혀서 나옵니다. 최근 5년간 소득상승률(최저 3.3%~최고 5.5%)로 반영된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조회가 됩니다. 

     

    예상연금월액조회

     

     

    4. 국민연금 유족연금 신청 및 수령액 


    유족연금은 노령연금과 장애연금, 국민연금을 수령하던 사람이 사망 시 배우자가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글은 국민연금에 관련된 글이기 때문에 국민연금 유족연금에 대해서만 설명드릴 것입니다.


    ① 국민연금 유족연금 받을 수 있는 기준


    배우자, 자녀, 부모, 손자녀, 조부모 등의 가족 중에서 최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는 사람에게 유족연금이 지급됩니다.
     

    ② 국민연금 유족연금 연금액


    가입기간 기준으로 연금액이 결정됩니다.

    - 10년미만 : 연금액의 40% + 부양가족연금액
    - 10년 ~ 20년미만 : 연금액의 50% + 부양가족연금액
    - 20년이상 : 연금액의 60% + 부양가족연금액


    ③ 신청방법


    유족연금 신청은 2가지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점에서 신청 또는 우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사망 후 5년이내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및 수령액 FAQ

     

    1. 국민연금 가입자입니다. 현재 납부하고 있는 연금액보다 더 납부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상향 납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가까운 국민연금 지사에 내방하거나 국민연금 콜센터(☎1355)에서 변경신고 할 수 있습니다. 
    신청 후 다음 달부터 기준소득월액이 변경됩니다.


    2. 만약 사업 초기에 수익이 적어서 국민연금을 납부하기 부담스럽다면?


    아직 신고된 소득이 없으니, 공단에서 임의가입자 최소금액에 해당하는 9만 원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소득을 증빙할 수 있다면, 공단에 연락해서 조정신청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납부 유예도 가능합니다.


    3. 국민연금을 8년을 납부했는데 65세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면 0원으로 나옵니다. 그럼 연금을 못 받는 것인가요?


    10년을 못 채우셨기 때문에 예상 수령액이 0원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8년간 납부한 금액은 일시금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나이가 어리시다면 납입을 하셔서 10년을 채우는 것이 유리합니다.


    4. 국민연금 추납 후 예상 수령액을 정확히 확인할 수 있을까요? 추납 전 확인할 내용은 무엇이 있을까요?


    추납 후 예상수령액을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안 되면 국민연금공단 콜센터(☎1355)에서 상담받을 수 있습니다.
    추납보험료는 최대 119개월까지 신청 가능하며, 개인마다 소득이 없었던 기간이 다를 수 있고, 납부금액마다 예상연금액이 변동되므로 공단에 문의 후 시물레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납신청 시 혼인관계증명서(상세) 1부. 필요하며, 2008년도 이전 이혼이력 발생 시 구비서류가 추가로 발생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을 총 납부한 내역과 예상수령액을 조회 및 배우자 사망 시 유족연금을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까지 납부한 그리고 앞으로도 쭉 납부하게 될 국민연금을 미래에 젊은 청년층은 받지 못할 확률이 크다는 뉴스가 종종 들려오는데요. 하지만 정부에서 두 손 놓고 보고만 있지는 않겠죠? 많은 국민들이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에 대한 대책을 통해 안정적인 노후가 보장되기를 바라봅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국민연금공단>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글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