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주식차이는 무엇인가?

▤ 목차


    재테크 투자라고 하면 처음에 생각나는 것이 예/적금보단 펀드와 주식입니다. 목돈의 크기가 크지 않다면, 직접적인 상품에 투자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실상 포트폴리오 구성에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금액은 두번째라고 하더라도 처음 주식을 접한다면 전문지식 없이 그저 '카더라' 소문에 의존해서 투자금액을 모두 잃을수도 있습니다. 



    주식은 직접투자 상품인 만큼 더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요즘엔 주식전문가 라고 하시는 분들의 투자 조언을 듣고 주식투자를 할 수 있으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주식펀드에 대한 차이점을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와 주식의 차이점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하기 위해서는 주식과 펀드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를 뜻합니다. 자본의 사원인 주주의 출차이며, 권리와 의무의 단위로서의 주식으로 나눠지게 됩니다. 주식에는 자본을 구성하는 분자로서 금액의 뜻과 주주의 회사에 대한 권리ㆍ의무의 단위인 주주권으로서의 뜻입니다. 기업에 주식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그만큼 기업에 관려할 수 있는 권한과 범위가 많아집니다. 표준되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하고 이에 비해 재산적 내용에 관하여 우선적 지위를 가지는 우선주, 보통주보다 뒤에 배당을 받는 후배주, 이익배당에서는 보통주에 우선하고 잔여재산분배에서는 뒤에 배당하는 경우와 같은 혼합주등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사전적 의미로 보다보니 보시는 분들이 어렵게 느끼실텐데요. 1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이며 직접투자" 그 다음으론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소액 개인투자자는 상대적으로 정보열위에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기관투자자와 같은 전문가 그룹과 동등한 입장이기 어렵습니다. 그에 따라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전문가에게 대신 투자를 의뢰하는 간접투자 방식입니다.








    이제는 좀 이해가 되셨나요? 주식은 부동산, 채권, 금, 현물 직접 투자하는 직접투자상품에 속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경제 동향을 파악하는 신견이 부족하다면 손실률이 매우 큽니다. 반면, 펀드는 주식은 물론 다른 직접상품들을 골라 투자성이 좋은 상품들을 모아서 불특정 다수에게 신탁을 받아 자금을 형성하고 해당 자산을 펀드에 투자하는 형태입니다. 그럼 여러분들에게 좀 더 수익률을 높이고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펀드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이미지는 네이버에서 [펀드 수익률]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데이터입니다. 이렇게 보면 펀드가 엄청난 수익을 안겨줄 것처럼 보이지만, 설정 년도를 살펴보면 벌써 10년이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합니다. 우리가 우량주를 10년간 투자했다면 어느정도 수익이 발생했겠죠. 물론 그러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10년간 펀드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적을 것입니다. 주식 동향이 변동성이 있듯이 펀드도 고정수익률이 아니라 변동성이 있기 때문에 월별 수익률이 변경됩니다. 안정형/위험감수형/공격적인 투자형으로 나눠지는 펀드의 성향을 파악하시고 자신이 투자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게 펀드를 선택해야합니다. 또한 펀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야하면 단기적인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수료만 내는 격이 될 수 있습니다. 사전에 펀드 종류와 수익률을 조회해보고 수수료도 비교해보세요. 영업점에서 가입을 하면 생각보다 큰 수수료가 지출될 수 있으니 원하는 상품을 고른 후 온라인으로 직접 가입하는 것도 펀드 투자의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 전에는 현재 경제 동향 그리고 앞으로 어떤 업종이 미래에 트렌드가 될 것인가를 예측해봐야 합니다. 모든 투자가 그렇듯이 단기간으론 높은 수익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없습니다. 주식의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말이죠. 주식보단 펀드에 비중을 높게 두고 싶으신 분들은 수익률보다 전문가와 상담 그리고 앞으로의 동향을 먼저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투자사의 이전 투자수익률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투자 수익률은 누구도 예측할 수 없지만, 승률이 좋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연구를 하고 좋은 성과를 냈다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펀드의 이점은 3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는데, 소액으로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소액으로는 대규모 자금이 소요되는 포트폴리오를 적절하게 구성할 수 없지만 펀드의 경우엔 포트폴리오가 미리 짜여진 곳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소액으로 직접 투자할 수 없는 상품에 투자할 수 없다는 메리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투자전문가에 의해 관리 및 운영이 되는 장점입니다. 처음부터 강조한 것이지만 개인은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정보 취득과 분석 능력이 떨어질 수 없고 투자 경험이 적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지만 펀드는 이를 대신할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규모의 경제로 인한 비용절감을 들 수 있습니다. 대규모로 투자되고 운용되므로 규모의 경제로 인해 거래비용과 정보취득비용이 절감될 수 있고, 자금을 관리하고 투자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펀드주식차이에 대해 알아보았고, 펀드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재테크를 어떻게 하시나요? 혹시 도움이 될 것 같아 제가 예전에 작성했던 "절약노하우"[링크]에 대해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절약노하우를 이용한다면 금방 돈을 모으실 수 있으실 겁니다. 








    하나 더 보너스 팁을 드리자면, 금융이나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그리고 금융과 재테크 공부를 하고 싶다면 네이버 재테크 카페인 "흥부야 재테크 하자"에 가입해서 둘러보시길 바랍니다. 단순히 어떤 상업적 목적이 아니라, 재테크에 도움되는 자료들이 많이 있고 현재는 실전 스터디를 진행해서 회원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