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소득공제율 80%) 정리

▤ 목차


    곧 연말정산의 시즌이 돌아옵니다. 현명한 소비를 위해서는 한 해동안 사용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의 사용분을 잘 따져보고 소득공제 한도까지 사용한 결제수단과 그렇지 못한 수단을 구분하여 남은 기간동안 소득공제한도를 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경제가 큰 타격을 입어 한시적으로 정부에서 소비증진을 위해 4월부터 7월까지 사용분에 대해서는 소득공제율을 80%까지 늘려주었습니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 결제수단과 이용장소등에 상관없이 모두 소득공제율을 인상되었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 정부에서 지원된 긴급재난지원금도 소득공제 혜택에 포함되기 때문에 잘 따져봐야 할 것입니다.

     


    2020년 올해 공제한도 역시 소득기준에 따라 30만원씩 한시적으로 상향되어서 급여에 따라 최대 330만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시적이기 때문에 내년에는 원래 공제한도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올해 사용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등의 사용내역은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사용내역을 확인해보고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홈택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이용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2020년 달라진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에 대해서 좀 더 세부적으로 정리해보면...

     

     

    바뀐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율 정리

    ! 2020년 4월부터 7월 사용분에 한해 소득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신용카드 : 15% → 80% 인상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 30% → 80% 인상
    전통시장& 대중교통 : 40% → 80% 인상

     


    기존의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은 15%, 체크카드&현금영수증은 30%, 전통시장&대중교통은 40%였는데 최대 80%까지 인상된 것입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3월부터는 각 결제수단별로 기존 공제율의 2배로 인상되었지만, 코로나가 장기화됨에 따라 4월~7월까지 공제율을 80%로 일괄 인상하였습니다.

     

    3월 소득공제률 인상
    결제수단별 2020 소득공제율


    결제수단에 상관없고, 사용한 내역에 상관없이 사용한 금액 모두 80%까지 공제되는 것입니다.

     

    총 급여별 공제한도 기준 30만원 인상 

    일반적으로 소득공제한도라고 하면 사용한 금액의 80%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사용한 금액이 전부 공제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총 급여액의 기준에 맞아야 하며, 연간 받는 총급여의 25%이상 소비한 금액 이후 공제가 가능한 것입니다. 

     


    2020년 총급여별 공제한도

    - 7,000만원이하 : 300만원 → 330만원으로 인상
    - 7,000만원~ 1억2천만원 : 250만원 → 280만원으로 인상
    - 1억2천만원 초과 : 200만원 → 230만원으로 인상

    기존 최대 공제한도는 300만원이었는데, 올해는 한시적으로 330만원으로 상향된 것입니다.

    여기에 도서 구입비, 공연비, 미술관 관람료/ 전통시장&대중교통 사용액이 있는 경우 각각 100만원 한도로 추가 공제를 해줍니다.

    ▼ 사례> 총 급여 7천만원

    총급여가 7천만원인 직장인이라면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1,750만원이상을 소비하고 그 이상 소비분에 대해서 소득공제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올해 소득공제 최대받을 수 있는 공제액은 330만원이므로  그 이상 사용해도 공제는 안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총급여가 7천만원인데 신용카드 사용액은 1,750만원 이하로 사용했다면 신용카드 소득공제를 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본인의 총급여액을 잘 따져보고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공제한도를 계산하여 부족한 부분은 채우고 만약 공제한도가 넘어섰다면 앞으로 지출하는 비용은 신용카드 혜택과 같은 부가적인 혜택에 신경써서 지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020년 올해는 1~2월 기존 공제율에 따르고, 3월은 기존 공제율에 2배, 4~7월 일괄 80%, 남은 기간은 기존 공제율이 적용되게 계산하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관련글

    2020연말정산 3월 카드 소득공제 2배 인상 내용 정리

     

    코로나19 극복 대책, 2020연말정산 카드 소득공제 2배, 개소세감면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좀처럼 꺽이지 않고 있어 민생과 경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 정부가 경제 부흥을 위해 사용한 신용카드의 소득공제율을 2배로 높이기로 했습니다. 어려워진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비교 정리

     

    연말정산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사용비율 정리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직장인들은 한 푼(?)이라도 세금을 돌려받기를 원하고 국세청은 작년에 쓴 비용과 낸 세금을 정산해서 부족한 세금은 추가로 징수하고 더 낸 세금은 돌려주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