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택스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조회 및 작성방법

▤ 목차


    손택스로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 작성 및 다운받는법

     

    직장인 여러분! 작년 귀속 연말정산 준비하느라 정신없으시죠?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회사에서 공제 필요서류를 확인하고 제출하라고 하면 빠진 서류는 없는지 소득 및 세액공제 자료는 맞는지 다시 한번 조회해 보게 됩니다. 오늘글은 손택스 앱을 통해서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를 작성하고 공제자료 조회 및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한 소개입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이 모든 과정을 PC에 앉아서 홈택스에 접속하고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블라블라...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했습니다. 그래도 세금 신고를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당연한 듯 받아들였는데, 이제는 이 모든 과정을 장소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모바일 홈텍스인 손택스를 통해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난번에 알려드린것과 같이 손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자료 조회하는 법과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작성 방법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만약 홈택스에서 신고가 익숙하다면 본문에 있는 홈택스로 조회하고 내려받기 방법을 참고하면 쉽게 신고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손택스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 작성방법에 관련 썸네일

     

    § 목차

       

       

      손택스로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자료 조회방법

       

      연말정산에서 공제신고서 작성은 공제자료를 조회해 본 후 수정할 사항이 없으면 진행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신고서 작성 전 공제자료를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롭게 조회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는 신고서 작성 과정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바로 공제신고서 작성을 진행해도 됩니다.

       

       

      ※ 이 글에서는 모바일앱인 손택스에서 소득세액 공제자료 조회 및 신고서 작성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 '홈택스(PC)에서 조회하고 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글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홈택스에서는 공제자료를 PDF파일로 내려받기도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자료 조회 및 한번에 내려받기 방법

      연말정산 기간에 직장인은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접속해서 본인의 소득세액 공제자료를 조회해 보고 파일을 받아서 출력해서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공제자료는 홈택스에서는 [한번에

      bulanda12.tistory.com

       

       

      ▼ 손택스 앱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고 홈 화면에서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 버튼을 선택하고 자료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손택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다운받아 설치 후 위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귀속년도는 이전 5년까지 설정할 수 있고 월(月)은 월 단위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중간에 입사한 사람의 경우 입사 월부터 설정하면 됩니다.

       

      손택스에서 로그인하고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 화면으로 이동하는 이미지

       

       

      ▼ 각각 항목의 조회를 누르면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상세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일괄내려받기] 버튼을 선택하면 각각의 항목을 선택해서 내려받기를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소득 세액공제 자료를 조회하고 일괄내려받기를 통해서 해당 항목을 선택한 후 내려받습니다.

       

      손택스 앱으로 연말정산 공제지료 신고서 작성방법

       

      ▼ 손택스 홈 화면으로 돌아와 상단의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하고 [연말정산 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은 모바일 손택스로 제출이 가능하다는 안내 팝업창이 뜹니다. [확인]을 누르면 '소득 세액 공제자료 조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자료를 추가하거나 삭제해야 하는 경우에는 손택스에는 불가하고 홈택스에서만 가능합니다. 문제가 없다면 하단에 [공제신고서 작성] 을 선택하고 신고서를 작성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으로 조회발급에서 연말정산서비스를 선택하고 공제신고서 작성을 클릭합니다

       

      ▼ 간소화 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정산 공제신고서를 작성한다는 팝업창 확인을 클릭하고 [공제신고서 작성] 을 누릅니다.

       

      공제신고서 작성할 항목을 선택하고 공제신고서 작성버튼을 클릭합니다.

       

      ▼ 부양가족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이상이 없는 경우 신고서 작성 단계로 이동합니다. 신고서 작성단계는 기본사항/ 소득공제/ 세액감면 3단계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기본사항] 에서는 소득자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등록된 부양가족의 인적사항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없다면 부양가족을 선택하고 다음단계로 이동합니다.

       

      부양가족 정보 입력후 기본사항 확인하고 공제항목을 선택합니다.

       

      ▼ 2단계 [소득공제] 에서는 공제자료 조회했던 항목별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역시 이상이 없다면 저장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3단계 [세액간면] 단계도 세액을 감면 받을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부양가족 중 해당 항목을 선택하고 소득공제 내용을 확인하고 저장 후 세액감면 항목을 확인 후 틀린 부분이 없으면 저장하고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마지막으로 [특별세액공제] 금액들을 확인한 후 저장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특별세액공제의 금액들을 확인하고 공제신고서 작성 동의 후 공제신고서를 다운로드 하거나 제출합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으면 위의 내용의 [동의] 하고 PDF 파일로 다운받거나 제출할 수 제출할 수 있습니다. 보통 직장인의 경우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제출하시면 됩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되는 위치는 [내장메모리 > Download] 입니다. 기기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 위의 위치에서 찾기가 어렵다면 내파일에서 다운로드 폴더도 확인하세요.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에 제공되는 자료는 사용한 곳에서 영수증을 발급한 내용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제요건에 대한 내용은 근로자가 직접 확인해서 추가 사항등을 보충해야 합니다.

       

      해당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 경우에는 영수증 발급기관에 문의해야 합니다.

       

      또한 1월 13일전까지 제출한 자료는 현재 조회가 되고 있으며, 15일 이후에 제출된 자료는 20일 이후부터 순차적으로 제공됩니다.

       

      추가 : 홈택스에서 소득세액 공제신고서를 작성하는 방법(간단)

       

      [조회/발급] > 연말정산 >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 소득세액공제조회/발급 

       

      홈택스에서 소득세액공제조회 하는 5가지 단계

       

      1. 적용월 선택

      2. 각 공제 항목 선택하여 조회

      3. 내용 확인(출력하지 않을 자료는 선택 해제)

      4. 출력 및 내려받기 / 공제신고서 작성

      ※ 회사에서 '편리한 연말정산'을 이용하는 경우 공제신고서는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회사에 출력물 또는 PDF, 온라인 등 선택해서 제출

       

       

      소득세액공제신고서 파일 화면

       

      만약, 회사에서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아래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를 다운받아 직접 작성한 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작성법이 어렵지는 않지만 처음한다면 생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중간에 이직을 했거나 전 회사가 망해서 자료를 불러올 수 없는 경우에는 아래 양식을 받아서 작성하면 됩니다. 혹시 잘못 작성한 경우에는 5월달에 경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소득・세액+공제신고서(한글).hwp
      다운로드

       

       

      중도퇴사자 또는 이직자의 경우 아래 연말정산 하는 법을 참고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중도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하는법(서류, 원천징수영수증, 기간 등)

      근로자 원천징수영수증은 3월 이후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경제가 어려워져 다니고 있던 회사에서 중도퇴사를 한 경우, 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다니던 회사 경영 악화로

      bulanda12.tistory.com

       

      <출처 : 국세청홈택스, 손택스>

       

      관련글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지급일 확인

      손택스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해보고 지급일 확인하기 지난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근로소득자들의 연말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가계 소비에 대해서 계획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vs 소득공제(현금영수증발급)방법 비교

      자취를 하면서 월세를 살고 있는 직장인 또는 맞벌이 부부라면 반드시 주목해야 하는 것이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는 것입니다. 세액공제는 말 그대로 '내야 할 세금을 절감'시켜준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사용비율 정리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직장인들은 한 푼(?)이라도 세금을 돌려받기를 원하고 국세청은 작년에 쓴 비용과 낸 세금을 정산해서 부족한 세금은 추가로 징수하고 더 낸 세금은 돌려주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 절세 꿀팁(의료비,신용카드,인적공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부터 홈택스에 시작되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때부터 2월초까지 개인들의 연말정산 공제자료를 홈택스에서 PDF파일로 다운받아 제출하고 그 밖에 기부금 또는 안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