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지급일 확인

▤ 목차


    일괄 환급은 3월 말
    개별 환급은 4월 초

     

     

    지난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근로소득자들의 연말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가계 소비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지출했다면 이번 연말정산에서도 13번째 월급으로 보너스를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연말정산을 통해 얼마를 돌려받을 수 있을지? 아니면 얼마를 더 추가적으로 납부해야 하는지는 홈택스 또는 손택스를 통해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환급을 받는 경우 언제 지급받는지도 확인할 수 있답니다.>

     

    13번째 월급의 조회방법은 홈택스나 손택스를 통해 '편리한 연말정산'을 이용한다면 소득 세액공제신고서를 작성하여 회사에 제출해서 예상세액 계산해 볼 수 있습니다. 예상세액이 (-)금액으로 계산되면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고, (+)금액으로 계산되면 초과금에 대해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공제신고서 작성 후 자동으로 계산되는 예상세액은 회사에서 신고여부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금액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소득 세액공제신고서를 작성하고 제출했다면 예상세액을 통해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홈택스에서만 조회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홈택스로 불리우는 손택스에도 연말정산 항목이 추가되어 있어 스마트폰으로 쉽게 받을 수 있는 환급금 조회할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공제신고서를 작성한 경우에도 신고서 불러오기를 통해 정확하게 계산된 자료로 환급금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과 지급일에 대한 썸네일

     

    § 목차

       

      손택스로 연말정산 환급금 계산 및 조회방법

       

      아직 소득 세액공제신고서를 작성하지 않았다면 본문 하단의 손택스로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작성하는 방법을 참고 후 먼저 작성하신 후 환급금을 조회하세요.

       

      손택스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 구글 Play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국세청 홈택스'를 검색하여 손택스를 설치하고 진행하세요.

       

      ※ 손으로 하는 홈택스로 불리우는 국세청 모바일 앱인 손택스는 공인인증서 없이 언제 어디서든 모든 과정을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인데,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지문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을 했다면 추후에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손택스 앱에 접속한 후 상단 메뉴에서 [조회/발급]을 선택하고 [연말정산서비스]를 클릭합니다. '연말정산서비스'에서  하위 메뉴인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팝업창 확인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조회 발급 항목에서 연말정산 서비스를 거쳐 근로자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메뉴를 통해 진행합니다. 연말정산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서비스 자료조회방법

       

      ▼ 로그인 후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 화면에서 모든 항목별 조회를 진행합니다. 조회 후 상 하단에 위치한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본인이 계산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하고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적으로 조회된 내용은 디폴트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팝업창을 확인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소득 세액공제 자료조회를 하면 상세를 통해 계산된 자료를 확인할 수 있고 신용카드와 직불카드를 선택하여 예상세액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소득세액 항목별 공제자료조회

       

      '예상세액 계산하기' 화면에서 공제신고서 불러오기 또는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조회를 통해 자료를 불러오면 입력이 되고 아닌 경우에는 총급여와 기납부세액, 공제 내역을 직접 입력하고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입력 후 하단의 [계산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제신고서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통해 공제내역을 계산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는 방법

       

       

      ▼ 위의 계산 결과가 [예상세액 결과] 화면으로 나타나며 환급액 또는 납부할 세액 계산되어 알 수 있습니다.

       

      예상세액 결과를 통해 기납부 세액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에서 환급할 금액과 납부할 세액이 결정됩니다.
      예상세액 모의 결과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회사에서 급여 또는 기납부세액등 정확한 금액이 입력 전이라면 환급금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나중에 다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회사는 연말정산 소득 세액공제 내역을 확정하여 세액을 계산하고 연말정산 완료를 하고 2월분 급여 지급시까지 확정된 세액을 계산하여 정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그 후 2월말까지 원천징수영수증을 근로자에게 발급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내역은 2월분 급여 지급할 때 알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및 납부세액 확인하는 법

       

      1.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은 언제인가?

       

      연말정산 계산 후 환급금을 받는 근로자는 회사로부터 지급일을 통보 받은 후 수령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 지급일은 회사에서 결정합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3개월 이내 수령이 가능합니다.

       

      2. 정확한 환급금 및 납부세액을 확인하는 방법은?

       

      납부세액을 결정하는 결정세액에 대한 계산 식입니다.
      국세청 환급금 정의

       

      회사로부터 발급받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에 의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연말정산 계산 후 추가로 납부할 세액이 많은경우 분납제도를 이용하라.>

       

      추가로 납부해야 할 세액이 10만원을 초과한다면 회사에 신청하여 2월분부터 4월분까지 급여에서 나눠어 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2021년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

       

      국세청에서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근로소득자의 편의를 지원하기 위해서 2019년 귀속 근로소득세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을 단축한다고 발표했습니다.

       

      - 일괄환급의 경우 : 3월 31일까지에서 3월 20일로 단축

      - 개별환급의 경우 : 4월 10일까지에서 3월 31일로 단축

       

      2021년도 국세청 환급금 지급일정
      환급유형에 따른 환급금 지급일정

       

      따라서 환급금 지급일이 단축되었기 때문에 3월 20일 이후에 월급을 받는다면 3월 월급에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고, 늦어도 4월 월급에 환급금이 반영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퇴사등으로 인해 개별로 신청한 경우 3월 31일까지는 지급이 될 것입니다.

       

      4. 연말정산 일정 정리

       

      - 1월 15일 : 연말정산 시작, 홈택스 편리한 연말정산 이용 공제자료 제출

      - 2월 중 : 회사가 정한 마감 시한까지 제출, 회사로부터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음

      - 3월 10일 : 세무서에 회사가 원천세 내역을 신고, 환급금인 경우 신고기한에서 30일 이내에 지급이 원칙. 따라서 월급날을 기준으로 환급금이 지금

       

      연말정산 간소화와 편리한 연말정산 중 어떤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나요?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하는 분들이 몇분 계셔서 간단하게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본문 하단 관련글의 '홈택스로 연말정산 공제자료 조회 및 PDF파일 내려받는 방법'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연관되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니 참고하세요.

       

      ※ 참고 : 연말정산 간소화 vs 편리한 연말정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서비스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가 있습니다.

       

      홈택스 메인 화면 연말정산 간소화 메뉴와 편리한 연말정산 메뉴
      홈택스 연말정산 2가지 방법

       

      연말정산 관련 서비스는 매년 1월 15일경 국세청 홈택스에서 조회되고 오픈되며 연말정산 환급금 또는 납부세액을 조회 및 계산을 위한 서비스는 20일 이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연말정산 간소화'는 공제자료에 대해서 조회 및 발급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편리한 연말정산'은 공제신고서 작성을 통해 회사에 제출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연말정산 간소화 : 영수증 발급기관이 제출한 의료비 등 소득 세액공제 관련 자료를 근로자에게 제공하게 되는 서비스 입니다. 올해는 관련기관에서 늦게 등록한 자료는 20일 이후에 적용됩니다.

       

      - 편리한 연말정산 : 공제신고서 온라인작성 및 회사에 직접 제출, PDF파일 다운로드(메일 첨부 제출가능), 예상세액 계산, 맞벌이 절세안내들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환급금과 납부세액등은 홈택스에서는 편리한 연말정산 서비스에서 확인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손택스 로그인 방법 3가지

       

      1. 인증서 로그인 방법

       

      손택스 통합 로그인에서 인증서 로그인 방식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로그인방법

       

      인증서 로그인 방법에는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로그인 방식이 있습니다. 인증서로 로그인을 위해서는 홈택스 또는 모바일 손택스에서 사전에 해당 인증서를 등록해 두어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 등록은 PC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지 않은 인증서로도 사용이 가능한데, 이 경우에는 비회원 로그인을 이용하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증서로 로그인을 할 경우에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연말정산 환급금을 계산 및 조회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공동인증서는 기존의 공인인증서이며, 금융인증서는 본인이 핸드폰에 등록해둔 간편비밀번호, 패턴, 지문등과 같은 생체정보로 로그인 하는 방식입니다. 금융인증서를 처음 접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및 폐기 방법 (우리은행)

      우리은행에서 금융인증서 발급받는 방법 지난 10일에 그 동안 보안인증을 위한 사용되었던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면서 인증을 위해서 금융인증서 또는 민간(사설)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게

      bulanda12.tistory.com

       

       

       

      2. 아이디 로그인 방법

       

      아이디로 로그인 하는 과정
      아이디 로그인 방법

       

      아이디 로그인 방식은 가장 간단한 방식이지만 일부 서비스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최초 가입시에는 본인인증을 통해 가입을 할 수 있는데 모바일에서 가입하는 경우 공동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인증과 같은 사용자 인증을 해야 하므로, 사전에 인증할 수단을 준비해 두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3. 지문인증 로그인 방법

       

      지문인증을 통해 로그인 하는 화면
      지문 인증방법

       

      지문인증방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도 최초 지문등록 과정이 필요합니다. 지문등록을 위해서는 인증서로그인을 거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지문인증 방식도 전자납부 등 일부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단 아이디 로그인 방식보다는 더 많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 카카오페이, 네이버, 패스, 토스 와 같은 민간인증서 또는 사설인증서 로그인은 아직까지는 PC에서만 가능합니다. 조만간 도입된다고 하니 사설인증서가 추가되면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국세청 홈택스>

       

      관련글

       

      연말정산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및 납입증명서 발급방법(+주택청약저축, 국민은행 기준)

      우리나라에서는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학생 때부터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주택청약저축’입니다. 현실적으로 돈이 애초에 많지 않다면 아파트 1채 사기가 너무 힘든 세상입니다. 그래

      bulanda12.tistory.com

       

      손택스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조회 및 작성방법

      손택스로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 작성 및 다운받는법 직장인 여러분! 작년 귀속 연말정산 준비하느라 정신없으시죠?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회사에서 공제 필요서류

      bulanda12.tistory.com

       

      중도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하는법(서류, 원천징수영수증, 기간 등)

      최근 경제가 어려워져 다니고 있던 회사에서 중도퇴사를 한 경우, 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다니던 회사 경영 악화로 이직을 결심했거나 한 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1월은 직장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부양가족 대상 및 기준, 등록방법(나이, 소득 등) 총정리

      부모님이 연금을 받아도 다른 소득이 없고 년간 연금 총액 516만원 이하라면 부양가족 공제 대상~ 매년 1월은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시기입니다. 연말정산을 할 때, 가장 어려워 하는 부분 중에 하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신용카드 vs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한도, 사용비율 정리

      매년 돌아오는 연말정산 시즌입니다. 직장인들은 한 푼(?)이라도 세금을 돌려받기를 원하고 국세청은 작년에 쓴 비용과 낸 세금을 정산해서 부족한 세금은 추가로 징수하고 더 낸 세금은 돌려주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맞벌이 부부 절세 꿀팁(의료비,신용카드,인적공제)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5일부터 홈택스에 시작되었습니다. 회사에서는 이때부터 2월초까지 개인들의 연말정산 공제자료를 홈택스에서 PDF파일로 다운받아 제출하고 그 밖에 기부금 또는 안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