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및 환급일 확인 방법(+손택스, 홈택스)

▤ 목차


    모든 직장인 분들은 최근 2~3주 내에 연말정산 하시느라 분주하셨을 텐데요. 연말정산은 13번째 월급이라고 할 만큼 현 직장인들의 쏠쏠한 보너스가 되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항상 연말정산 환급금을 조회할 때는 조금 떨려오기도 합니다. 

    과연 이번에는 환급을 받을지 아니면 납부를 해야 할지가 걱정되기도 할텐데요. 오늘은 이번 연말정산 환급금을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과 연말정산 환급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환급금-조회-환급일-포스팅-썸네일

     

    1. 홈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방법

    홈택스 2022연말정산 공제 신고서 작성 및 제출서비스는 2023.01.18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도 01.18일부터 가능합니다. 예상세액 계산 시 예상세액이 (-)금액으로 계산되면 환급금을 받을 수 있고, (+)금액으로 계산되면 초과금에 대해서 세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홈택스 환급금 조회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종합소득세 환급금 관련해서 문의 주시는 분들이 많아 환급금을 받는 경우 내역을 조회하는 방법과 환급일 관련 글을 공유합니다. 모바일 손택스와 홈택스에서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필요한 분들께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손택스로 종합소득세 환급금 조회 및 내역, 환급일 확인방법(+홈택스)
    📌 1인 사업자 프리랜서 종합소득세 신고, 세율, 예상세금 확인하는법
    📌 근로소득있는 프리랜서 직접 홈택스에서 종소세 신고 따라하기

     

     

     

    홈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홈택스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메인페이지 하단에 자주찾는 메뉴에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 조회’ 버튼이 있습니다.

    연말정산-간소화-자료조회-클릭
    홈택스-자주찾는메뉴-간소화자료조회

     


     그럼 소득,세액공제 자료 조회 서비스 페이지가 나올 텐데요. 여기서 상단의 '예상세액 계산' 버튼을 누릅니다. 

    예상세액계산-클릭
    소득세액공제자료-예상세액계산


    ▼ 예상세액 계산하기 페이지가 나오면 하단에 ‘총 급여, 기납부세액 수정’ 버튼을 눌러 본인의 총급여와 기납부세액 금액을 입력하고 적용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총급여-기납부세액-수정선택
    총급여-기납부세액-입력
    총급여-기납부세액-적용하기

     


    적용하고 나면 총급여와 소득금액 과세표준 등 금액이 제대로 채워졌는지 확인 후, 페이지 맨 하단에 ‘계산결과상세 보기’ 버튼을 누르면 본인의 환급세액, 납부세액이 얼마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 예상세액이기 때문에 실제 금액과는 다를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환급세액-확인
    예상환급금-세액

     

    위와 같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예상 환급금을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추후에 받을 수 있는 환급금의 금액이 다를 수 있는 것은 기납부세액을 잘 못 입력했거나 과세대상 급여액에 대한 회사와의 차이가 발생하여 다를 수 있다는 점을 확인하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홈택스에서 세금모의계산 메뉴에서 연말정산 자동계산하기 항목을 선택하여 원하는 년도의 연말정산을 통해 환급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기 ☞

     



    ▼ 경로 : 홈택스 > 세금모의계산 > 연말정산 자동계산하기 > 해당년도(2022) 선택

    홈택스-세금모의계산-연말정산자동계산-2022-선택

    다음 과정은 위와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2.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또다른 방법으로는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바로 ‘손택스’를 이용한 환급금 조회 방법입니다. 이젠 다 아시죠? 손택스는 홈택스의 모바일 버전으로 내 손안에 홈택스의 줄임말이라고 합니다.

    손택스 어플은 필수적으로 있어야 하니 구글플레이 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손택스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한 후 조회발급 > 연말정산서비스  > ‘예상세액 계산하기’ 순으로 진행을 합니다. [소득•세액공제 자료조회] 항목에서 ‘예상세액 계산’을 누릅니다. 본인의 총 급여, 기납부세액 금액을 넣고 계산결과보기를 누르면 본인의 연말정산 환급금 결과가 나옵니다.

    손택스-로그인-조회발급-예상세액계산-결과보기


    아직 손택스에서 예상환급금을 조회할 때, 어렵다고 느껴지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로그인부터 진행하는 과정을 이미지로 자세히 소개해 두었으니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손택스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 방법 및 지급일 확인

    일괄 환급은 3월 말 개별 환급은 4월 초 지난 15일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오픈되면서 근로소득자들의 연말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한해 가계 소비에 대해서 계획적으로 지출했다면

    bulanda12.tistory.com

     

     

    본인이 환급되는지 납부되는지의 여부는 홈택스에서 보는 것과 같이 금액의 (-,+)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상납부-환급-세액
    예상납부(환급)-세액

     

     

    3. 연말정산 환급금 환급일

    요즘 직장인들이 가장 궁금한 것은 ‘연말정산 환급일’ 일 것입니다. 그러나 현행법상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이 딱 지정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 빠르면 2월 급여에 환급금 지급 (회사에서 예비비로 먼저 지급 후 국세청에서 환급받으면 예비비 정산)
    □ 보통은 3월 중에 지급
    □ 늦어도 4월 이내에 지급


    이렇게 회사마다 다를 수 있는데요. 회사는 국세청에 3/10일까지 전체 근로자의 환급액을 신청하면서, 동시에 지급명세서를 제출하게 됩니다. 이때의 지급명세서는 지난 1년간의 월급을 얼마나 지급했고, 세금은 얼마를 뗐는지 등 모든 급여내역이 포함된 자료입니다. 연말정산 환급금은 국세청에서 회사에 환급금을 지급해 줘야 가능하므로 3/10일 이후, 보통 3월 말쯤 지급받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회사는 4월 월급 지급일에 환급금을 합산하여 지급하게 됩니다.

     

    ※ 연말정산 납부액 추징일은?

    - 추징이라 함은 세금을 뱉어내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는 세금을 추가로 내야 하는데, 추징이 발생하는 경우는 안타깝지만 2월 월급부터 추가로 세금을 더 떼게 됩니다. 

     

    연말정산 환급금 FAQ

     

    1. 연말정산 환급금 또는 낸 세금을 작년과 재작년도의 연도별로 조회할 수 있나요?

    홈택스에 로그인해서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경로) '홈택스로그인 > 왼쪽 위 빨간 박스 MY홈택스 > 연말정산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에 들어가시면 과거 근로소득 지급명세서를 확인할 수 있고 마지막항목의 차감징수세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2. 직접 손택스에서 환급을 조회한 금액과 회사에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받았는데 금액에서 차이가 나는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회사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발급을 요청해서 이번 연도에 신청한 연말정산 사항을 꼼꼼히 확인하여 전부 반영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반영이 누락된 경우 회사에 요청하여 5월 종합소득세 기간에 경정신고를 해야 합니다.

    3. 개인이 예상환급금이 아니라 정확한 금액은 언제 조회할 수 있나요?

    세무대리인이 신고대행을 하는 경우에는 개인이 환급금을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대략적으로 3월 25일 이후에 조회가 가능합니다.(+MY홈택스) 그 시기 이전에는 회사에 원천징수영수증을 요구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연말정산 환급금 조회하는 방법과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13월의 월급이라는 말처럼 추징이 아닌 환급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모두 이번 연말정산 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출처 : 손택스. 홈택스>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연말정산 관련글

     

    연말정산 주택마련저축 소득공제 및 납입증명서 발급방법(+주택청약저축, 국민은행 기준)

    우리나라에서는 직장인들 뿐만 아니라 학생 때부터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주택청약저축’입니다. 현실적으로 돈이 애초에 많지 않다면 아파트 1채 사기가 너무 힘든 세상입니다. 그래

    bulanda12.tistory.com

     

    중도퇴사자 이직자 연말정산 하는법(서류, 원천징수영수증, 기간 등)

    근로자 원천징수영수증은 3월 이후 홈택스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경제가 어려워져 다니고 있던 회사에서 중도퇴사를 한 경우, 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다니던 회사 경영 악화로

    bulanda12.tistory.com

     

    손택스 연말정산 소득세액 공제신고서 조회 및 작성방법

    손택스로 연말정산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 작성 및 다운받는법 직장인 여러분! 작년 귀속 연말정산 준비하느라 정신없으시죠? 준비를 철저히 했다고 생각했었는데 막상 회사에서 공제 필요서류

    bulanda12.tistory.com

     

    연말정산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 배우자, 부양가족, 체크카드 등) 총정리

    신용카드 공제율 15%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공제율 30% 급여가 7천만 원 이하라면 전통시장, 문화생활비, 대중교통 시용분 공제율UP 13월의 월급! 연초의 보너스라 불리는 연말정산의 시기가 돌아

    bulanda12.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